환경부·지자체와 전국 폐기물시설 3910곳 실태 조사

▲ 소방관이 폐기물 화재를 진화하고 있다. ⓒ 소방청
▲ 소방관이 폐기물 화재를 진화하고 있다. ⓒ 소방청

소방청은 최근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폐기물 관련시설의 화재를 예방하고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화재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폐기물 관련시설 화재는 최근 5년간 510건이 발생해 1명이 숨지고 27명이 부상을 입고 648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2월 경기도 한 폐기물 처리업체에서 플라스틱 폐용기를 분쇄하던 중 유증기폭발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해 작업자가 사망했다.

지난 13일에도 서울의 한 자원순환센터 쓰레기 집하장에서 원인미상의 화재로 2억1000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폐기물의 종류가 다양하고 관련 정보가 부족해 소방대원이 현장활동을 하게 되면  폭발, 감염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진화에도 많은 인력·장비·시간이 필요하다.

폐기물 화재는 1차 피해보다 대기오염, 소화수 등 오염물질 발생의 2차 피해로 국민안전을 위협하는 경우가 많아 업주의 책임성 강화가 필요하다.

이에 소방청은 폐기물 관련시설의 화재근절과 조기진화를 위한 예방과 대응전략을 마련해 추진한다.

우선 전국의 폐기물 관련시설 3910곳에 대해 다음달 29일까지 환경부,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실태조사를 추진한다.

조사사항으로 △폐기물의 종류 등 현황 △보관방법 △안전시설 △소방활동 정보 등이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계부처와 협의해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폐기물 화재 특성을 반영한 화재진압 대응전술, 대응 매뉴얼을 제작·배포해 현장대응능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남화영 소방정책국장은 "환경부와 협력하고 화재초기 소방력을 집중 투입해 조기에 폐기물 화재를 진압하는 등 폐기물 관련시설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