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은 철도 안전사고 사전예방과 안전 관리 증진을 위한 대국민 '철도안전 자율보고' 제도를 9일부터 본격 운영한다.

철도안전 자율보고는 철도종사자를 포함한 전 국민이 철도 안전 위험이나 이를 초래할 수 있는 요인을 자발적으로 신고할 수 있는 제도다.

철도안전법 개정을 통해 철도 사고나 운행 장애 등을 사전에 예방하고 선제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도입됐다.

기존 철도 안전 분야 담당자만 할 수 있었던 위험 요인 보고를 전 국민으로 확대해 철도 시설 이용자가 직접 위험 요인을 인지하고 자율적으로 신고할 수 있게 됐다.

철도안전 자율보고 대상은 승강장 안전문 오작동, 역사 내 안전 시설물 장애와 파손 등 철도안전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경우다.

철도 시설을 실제로 이용하는 이용자가 위험 요인에 대해 스스로 신고할 수 있어 다양한 시각에서 위험 요인을 확인할 수 있다.

철도안전 자율보고는 신고자 신분보호를 하고 있으며 신고 방법은 철도안전 자율보고 홈페이지, 이메일, 우편 등 온·오프라인 모두 가능하다.

신고된 내용은 전문가의 위험요인 분석을 통해 해당 시설 개선 요청, 위험요인 사례 등 안전 정보로 활용해 철도시설 안전 수준 향상과 사고·운행 장애 예방에 기여하게 된다.

권용복 공단 이사장은 "철도안전 자율보고 제도가 우리 사회에 정착하기 위해서 전 국민의 안전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