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조선해양과 한국선급이 '수소선박 안전설계 규정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현대중공업
▲ 한국조선해양과 한국선급이 '수소선박 안전설계 규정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현대중공업

한국조선해양이 한국선급과 수소선박에 대한 세계 첫 국제표준 개발에 나선다.

한국조선해양은 한국선급과 '수소선박 안전설계 규정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세계 첫 수소선박 국제표준을 공동 개발하고 오는 2022년까지 국제해사기구(IMO)에 제출할 계획이다.

선박이 전 세계를 항해하기 위해서는 국제해사기구의 선박 규정에 따라 건조돼야 하는데 현재 수소 선박 관련 기준이 없다.

특히 가스선은 일반 화물이 아닌 액화가스의 저장, 운용, 비상시 절차를 포함한 관련 규정을 충족해야하기 때문에 표준 제정이 까다롭다.

한국조선해양은 첨단 기술력을 토대로 선박의 가스저장·연료공급시스템, 화물처리시스템 등 수소의 안전한 취급을 위한 조건들을 한국선급과 검토한다.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도 공동 연구에 참여해 가스선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선체 설계와 화물창 배치 등 세부사안에 대해 조언할 예정이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수소운반선·연료추진선의 국내외 기술 표준을 정립해 수소선박 시대를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