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진흥청이 봄철 건강에 좋은 약용작물로 소개한 우슬, 천궁, 삼백초. ⓒ 농촌진흥청
▲ 농촌진흥청이 봄철 건강에 좋은 약용작물로 소개한 우슬, 천궁, 삼백초. ⓒ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은 3일 봄을 맞아 기운을 북돋우고 나른함을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되는 약용작물로 '우슬, 천궁, 삼백초'를 추천하고 활용 방법을 소개했다.

찬 기운이 물러가고 생명력이 왕성해지는 봄에는 겨우내 탁해진 피를 맑게 하고, 움츠러들었던 뼈 마디마디를 튼튼하게 해주는 약초로 건강을 돌보기도 한다.

우슬은 들이나 길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풀로, 굵은 마디가 소의 무릎을 닮았다고 해서 '쇠무릎'으로 불린다.

쇠무릎은 관절염 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아준다. '트리터페노이드'란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항염, 항산화 작용을 촉진한다.

주로 잎과 줄기는 식용으로, 뿌리는 약으로 쓴다. 어린 순을 나물로 무쳐 먹거나 뿌리 9∼15g 정도를 물 1리터에 넣고 달여 먹기도 한다.

천궁은 특유의 향이 있어 기혈 치료제로 많이 사용한다.

혈액, 비뇨기, 면역, 호흡기 계통 등의 약리작용이 뛰어나 오랫동안 민간에서 두통과 빈혈을 치료하는 데 사용해 왔다.

특히 기름성분인 '테트라메틸피라진' 등이 들어있어 혈액순환과 '비타민 E' 결핍증에 효과가 있다.

직접 먹기보다는 일반적으로 물 0.5리터에 뿌리줄기 3∼6g 정도를 넣고 달여 차로 마신다.

삼백초는 꽃과 뿌리가 흰색이고, 꽃 피는 시기에 줄기 끝부분에 달리는 2∼3개 잎이 하얗게 변하는 특성이 있다.

뿌리를 제외한 줄기 등에 들어있는 정유성분은 항암, 항균, 해독작용과 함께 부기를 내리기도 한다. 민간에서는 변비 치료제로도 쓴다.

삼백초는 차, 건강식 요리에 제한적으로 사용되며, 물 0.5리터에 전초(잎, 줄기, 꽃, 뿌리) 10∼15g 정도를 넣고 달여 마시기도 한다.

윤영호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약용작물과장은 "겨우내 움츠러들었던 몸과 마음을 약초로 다스려 활력 넘치는 봄을 맞이하길 바란다"며 "약초를 섭취할 때는 각자 체질에 맞게 적당량을 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