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수조 내진성능, 배관 흔들림 방지 버팀대 등 기준 변경

▲ 건축물에 설치되는 배관의 흔들림을 최소화하기 위한 버팀대 ⓒ 소방청
▲ 건축물에 설치되는 배관의 흔들림을 최소화하기 위한 버팀대 ⓒ 소방청

소방청은 '소방시설의 내진설계 기준' 개정안을 공표했다고 3일 밝혔다. 2016년 1월 25일 내진설계 기준이 처음 시행된 후 요구 사항과 미흡했던 내진 기준의 개선안이다.

주요 개정안은 소화수조 내진설계 때 기존에는 수조 내부에 방파판을 설치하도록 했지만 개정안에는 수조 본체와 연결부분 등의 안전성을 확인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내진 성능을 높였다.

배관에 흔들림 방지 버팀대 설치 때에도 버팀대 사이의 거리 규정만 있었지만 하중이 큰 경우 배관이 파손될 우려가 있어 버팀대 설치 간격을 정하도록 했다.

가지배관의 경우 말단 헤드를 고정하기 위해 고정장치 1개를 설치하도록 했지만 배관 길이가 긴 경우 배관이 휘어지고 스프링클러헤드가 건물에 부딪혀 파손될 가능성이 있어 고정장치를 일정 간격마다 추가 설치토록 해 헤드의 파손을 방지하도록 했다.

이밖에 횡방향 버팀대와 가지배관 고정장치의 경우 배관 위쪽 부분에서 건축물 고정점까지의 거리가 150㎜ 이하가 되도록 설치하는 기준을 충족하면 버팀대와 고정장치 설치를 생략할 수 있도록 하는 완화 규정도 담고 있다.

또한 성능인증 버팀대 의무 사용은 '흔들림 방지 버팀대의 성능인증 및 제품검사의 기술기준' 제정·시행 후 6개월이 경과한 날부터 적용되도록 했다.

남화영 소방정책국장은 "이번 개정으로 지진 발생 때 소방시설의 파손을 보다 효과적으로 방지하고 소방시설의 정상 작동으로 화재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