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경선 여성가족부 차관이 25일 성매매 피해 아동·청소년 지원센터를 방문해 실태를 점검했다. ⓒ 여성가족부
▲ 김경선 여성가족부 차관이 25일 성매매 피해 아동·청소년 지원센터를 방문해 실태를 점검했다. ⓒ 여성가족부

김경선 여성가족부 차관은 올해부터 설치·운영하고 있는 성매매 피해아동·청소년 지원센터를 방문해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의견을 듣는다고 25일 밝혔다.

여성가족부는 성매매 피해청소년 치료·재활 운영 사업을 통해 재유입되지 않도록 재발방지 교육 상담, 사례 관리 등을 지원했다.

경찰과 교육청, 청소년지원기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학업 연계와 취업도 도왔다.

하지만 성매매 피해 아동·청소년이 성착취 구조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자립·자활의 관점에서 서비스를 지원해야 한다는 논의가 지속됐다.

이에 성착취 피해 노출 위험이 있는 청소년을 찾아 상담과 의료·법률, 치료·회복 등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성매매 피해아동·청소년 지원센터'를 본격 운영했다.

현재 지자체별 사업 수행기관 공모를 통해 11곳을 운영하고 있고 다른 6곳은 수행기관 선정 절차를 밟고 있다.

센터는 성매매 피해아동·청소년에게 진로·진학과 자립·자활 교육 등 개인 특성과 욕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전문 멘토 연계 등 사후관리하고 있다.

성착취 환경 노출 위험 청소년들에게 일시적 생활 유지를 위한 숙박비와 식비 등 긴급구조지원비를 지원한다.

여가부는 센터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종사자 직무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과 조사·연구, 유관기관 연계체계 구축 등을 추진하고 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동·청소년을 성착취에 유인하는 '온라인 그루밍'에 대한 처벌 근거도 마련할 예정이다.

김경선 여가부 차관은 "성착취 피해를 입은 아동·청소년을 확실하게 보호하고 회복을 지원하면서 스스로 자존감을 키우고 가능성을 찾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