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창 봉덕리 1호분 출토 금동신발 ⓒ 문화재청
▲ 고창 봉덕리 1호분 출토 금동신발 ⓒ 문화재청

문화재청은 고창 봉덕리 1호분과 나주 정촌고분에서 출토된 백제 시대 '금동신발' 2건을 보물로 지정 예고한다고 16일 밝혔다.

고창 봉덕리 1호분 출토 금동신발은 1500여년 전 한국 고대인들의 상장례 문화, 나주 정촌고분 출토 금동신발은 5~6세기 백제 금속공예 기술을 알려주는 중요한 유물이다.

둘 다 각각 한 쌍으로 출토된 이들 금동신발들은 모두 백제 5세기에 제작됐다. 삼국 시대 고분 출토 금동신발 중 가장 완전한 형태로 발견된 보기 드문 사례다.

삼국 시대 고분 출토 유물 가운데 귀걸이, 목걸이, 팔찌 등은 국보나 보물로 상당수 지정됐지만 금동신발이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 예고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금동신발은 고구려‧백제‧신라‧가야 등 삼국 시대 유적에서만 발견되는 한국 고유의 고대 금속공예품 중 하나다.

비슷한 시기의 중국 유적에서는 찾아보기 힘들고, 일본의 고분에서는 유사한 형태의 신발이 출토된 사례가 있지만 한국에서 전래된 것이다.

문화재청은 30일간의 예고 기간 중 각계의 의견을 수렴·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보물로 지정할 예정이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