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청년센터
ⓒ 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

한국고용정보원은 지난해 시행된 2930개의 전국 청년정책 현황과 특징을 정리한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대학생과 대학 졸업생, 이공계 등에 쏠린 청년고용정책 방향을 개선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10~30대를 대상으로 한 정책이 59.5%(1600개)로 가장 많지만 청년 고용이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이유는 학력과 전공별 쏠림 현상이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고용정보원은 설명했다.

특히 교육훈련 제공을 제시한 정책 501개 중 66.9%(335개)가 대학 재학생·졸업생이 대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학교 재학생·졸업생을 지원하는 정책은 11%(55개)였다.

전공 계열 요건을 명시한 104개 정책 중 54.8%(57개)는 이공계열 학생이 대상이었다.

고용정보원은 이 같은 학력과 전공 쏠림 때문에 교육훈련 제공이 21.7%(636개)로 정책 서비스 중 비중이 가장 큰데도 청년 고용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고 진단했다.

고재성 고용정보원 청년정책허브센터장은 "학력과 전공에 따른 정책의 편중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정책 지원은 대학생 대상 정책보다 상대적으로 적다"며 "전공별로도 지나치게 이공계열 중심의 정책이 편중돼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고용노동부와 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온라인청년센터(www.youthcenter.go.kr)는 전국 청년정책과 공간정보를 한데 모아 제공한다.

맞춤형 검색을 통해 본인에게 알맞은 정책을 확인할 수 있고 카카오톡과 전화 등을 통해 무료로 진로와 취업 상담도 받아볼 수 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