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노동안전지킴이'가 건설 현장에서 안전 사고 예방 교육을 하고 있다. ⓒ 경기도
▲ 지난해 '노동안전지킴이'가 건설 현장에서 안전 사고 예방 교육을 하고 있다. ⓒ 경기도

경기도는 산업현장 재해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노동안전지킴이' 운영을 확대한다고 4일 밝혔다. 대상 시·군과 운영규모를 늘려 보다 촘촘한 산재예방 안전망을 구축하는데 주력한다.

'노동안전지킴이' 사업은 안전한 산업현장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 4월 도입됐다. 소규모 건설현장을 중심으로 수시점검, 합동점검 등을 실시했다.

노동자의 개인보호구 착용 여부, 산업안전보건기준 위반 사항, 추락 등 안전사고 예방조치 위반사항, 인력배치 적정 여부 등을 살펴 개선방향을 지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는 대상지역을 지난해 10개 시군에서 31개 시군 전역으로 확대하고 운영규모도 104명으로 지난해 10명에서 10배 이상 늘렸다. 시군별로 2~6명의 노동안전지킴이를 배치해 산업현장에서 안전점검 활동을 한다.

또한 지역과 산업 특성을 고려해 특정 위험업종에 대한 집중점검도 추진한다. 용인·이천·광주는 물류창고와 물류센터, 양주·김포·평택은 제조업을 중심으로 집중점검을 실시한다.

오는 2월까지 시군별 수행사업자 선정, 노동안전지킴이 선발 등의 절차를 완료하고 권역별 교육을 실시해 현장점검과 지도 역량을 강화하는데 힘쓸 계획이다.

김규식 경기도 노동국장은 "산재 예방을 위한 안전한 노동환경을 만드는데 앞장서겠다"며 "산업현장 노동자 생명보호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