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부 자료
ⓒ 국토부 자료

국토교통부는 오는 10~14일까지 '설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관계기관 합동으로 정부합동 특별교통대책을 수립·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설 연휴 고향 방문이나 여행을 자제하도록 연휴 기간 가운데 11∼13일 사흘간 고속도로 통행료가 정상적으로 부과된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설 특별교통대책기간 동안 2192만명, 하루 평균 438만명이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은 1일 평균 401만대로 예측된다.

코로나19 감염 우려, 정부의 고향방문·여행 자제 권고 등의 영향으로 하루 평균 이동량을 기준으로 볼 때 지난 설 대비 32.6% 감소했다.

코로나19 추가 확진자 추이 변화 등에 따라 아직 이동계획을 정하지 못한 국민들이 16.9%를 차지하고 있다. 실제 이동규모와 혼잡상황 등은 달라질 수 있는 상황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연말·연초 정점을 찍은 뒤 완만한 감소추세지만 방역의 고삐를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번 설은 지난 추석과 마찬가지로 이동시 방역과 안전 관리에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자가용 이용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보고 고속도로 휴게소 등 도로분야 방역강화와 혼잡 완화를 집중적으로 추진한다. 고속도로 휴게소 내 출입구 동선을 분리해 사람간 접촉을 최소화하고 출입명부 작성을 통해 접객 관리를 강화한다.

ⓒ 국토부 자료
ⓒ 국토부 자료

휴게소 내 모든 메뉴는 포장만 허용, 실내 테이블 운영은 중단한다.

현장에서 방역관리 대책이 잘 이행되도록 안내요원을 추가 배치하고, 휴게소 혼잡안내 시스템과 혼잡정보 도로전광표지(VMS)를 활용해 휴게시설 이용 분산을 유도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난 추석 연휴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 설 연휴에도 고속도로 통행료를 정상 부과한다.

명절마다 3일간 면제했던 고속도로 통행료를 유로로 전환하고 해당 기간의 통행료 수입은 코로나19 방역 활동 등에 사용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빈틈없는 대중교통 방역태세를 구축할 예정이다.

철도의 상황은 이미 열차 내 거리두기를 위해 창가 좌석만 판매하고 있다. 버스·항공편에 대해서도 창가 좌석 우선 예매를 권고했다.

현금 결제 이용자에 대한 명단 관리 등을 통해 이용자 안전을 확보하고, 여객선도 승선 인원을 선박 정원의 50% 수준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모든 교통수단에 대해 운행 전후 소독강화와 수시 환기, 비대면 방식의 예매를 시행하고 차내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한다.

정부는 설 연휴기간 졸음·음주·난폭운전 등 사고 취약 요인을 중심으로 집중 단속하기로 했다.

감시카메라 탑재 드론, 암행순찰차, 경찰헬기 등을 활용해 주요 교통법규 위반행위를 단속하고 배달 이륜차의 신호위반도 집중 단속한다.

또 비접촉 음주 감지기를 활용해 고속도로 나들목, 식당가 등에서 상시 음주단속을 하고 졸음운전 취약구간에 대한 합동 순찰도 강화할 방침이다.

귀성객 안전확보를 위해 국내 자동차 직영·협력 서비스 네트워크를 통한 무상점검 서비스도 시행할 계획이다.

겨울철 폭설·한파, 사고발생 등 비상상황에 대비해 비상대응 체계를 유지하고 취약구간 관리 등 도로시설도 사전점검한다.

귀성·귀경 차량이 한꺼번에 몰릴 때를 대비해 교통관리도 강화한다.

차량소통 향상을 위해 밀양 JCT∼울주JCT, 북로JCT∼내포IC 등 고속도로 2개 구간을 확장·개통하고, 국도 21개 구간도 준공하거나 임시 개통한다. 갓길차로제, 임시 갓길과 감속차로도 운영할 계획이다.

정부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TS)을 활용해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혼잡 구간은 우회 노선을 안내해 교통량 분산을 유도할 방침이다.

백승근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코로나19 3차 대유행을 하루빨리 벗어나기 위해 설 명절에도 이동을 자제해달라"며 "불가피한 이동에 대비해 철저한 교통 방역 태세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