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21일 중소규모 사업장에서 현장 간담회를 실시했다. ⓒ 세이프타임즈 DB
▲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21일 중소규모 사업장에서 현장 간담회를 실시했다. ⓒ 세이프타임즈 DB

고용노동부는 오는 4일부터 '구직급여 수급자격 인정신청서 인터넷 제출' 서비스를 시행한다.

2일 노동부에 따르면 퇴사 후 구직급여를 신규 신청하려는 사람은 관련 법령에 따라 반드시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방문해 실업을 신고해야 한다.

그동안 구직급여 수급자격 인정신청서도 고용센터에 방문해 직접 작성하고 제출하도록 운영해왔다.

코로나19 방역 등을 위해 구직급여 수급자격 인정이 가능한 사람은 고용보험 홈페이지(www.ei.go.kr)에서 인정신청서를 먼저 제출하면 된다.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는 신분증 확인 등 최소한의 실업신고 절차만 거치면 신청이 완료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퇴사 후 사업장에서 제출한 이직확인서와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가 처리돼 이직 전 18개월 동안 180일 이상 보수를 받은 고용보험 가입자가 비자발적으로 이직한 것이 확인되면 가능하다.

사업자등록증이 있거나 취업할 수 없는 상태인 등 일정한 상황에는 수급자격 인정신청서 인터넷 제출이 제한될 수 있다.

인터넷으로 인정신청서를 제출해도 반드시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실업 신고를 마무리해야 한다. 마무리하지 않으면 수급자격이 인정되지 않는다.

인터넷 활용이 어렵거나 인터넷 제출 대상이 아니면 센터를 방문해 인정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김성호 고용서비스정책관은 "구직급여 신청자의 편의성을 높이면서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방문하는 시간을 줄여 코로나19 방역 등에도 일부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