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 관계자가 마을버스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 부산시 관계자가 마을버스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국토교통부가 버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관계기관과 버스 안전장치 정상 작동 여부 등에 대한 집중 점검에 나선다.

2일 국토부에 따르면 17개 시·도, 버스업계 등 관계기관과 영상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회의는 최근 경기 파주시에서 발생한 버스 승객 사망사고를 계기로 마련됐다.

지난달 19일 파주시에서 시내버스를 하차하던 승객이 뒷문에 옷이 끼어 버스에 깔려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회의에서 국토부는 지자체, 버스 업계와 사고경위 등을 공유하고 관계기관별 버스 안전사고 예방 계획 등을 점검했다.

17개 시·도는 승하차 센서 등 버스 차량의 안전장치 작동상태를 일제 점검하고 운수종사자 안전교육을 강화하도록 하는 등 운송 사업자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할 방침이다. 문제 있는 운송사업자에 대해서는 개선명령 등 조치를 통해 버스운행 안전성을 개선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오는 3월부터 '버스업체 서비스 안전등급' 공시 제도를 도입한다. 안전등급 하위 업체에 노선신설과 증차 제한, 신규 한정면허 불이익, 중대사고 유발 업체에 인센티브 재정지원금 50% 삭감조치 등 행정·재정적 페널티(벌칙)를 부여할 계획이다.

대전은 자체 운송사업자 평가항목에 교통사고 발생과 교통법규 위번 건수, 해당 업체의 사고관리 사항 등을 반영하기로 했다.

버스업계도 지자체의 차량 안전장치 작동상태 일제 점검에 적극 협조하고, 적정 배차간격 유지·운전자 휴식시간 준수 등 자체 방안을 시행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운수종사자 준수사항에 '승객 승하차 확인 후 출발'을 포함하는 등 제도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

올해 2~3월 안으로 지자체 등과 함께 차량 안전장치의 정상작동 여부, 운수종사자 안전교육 실시 현황, 운수종사자 휴게시간 주수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어명소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시내버스 안전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버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