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부 자료
ⓒ 환경부 자료

국립생태원은 조류 깃털의 구조색을 모방한 '반사형 디스플레이 원천기술'과 조류충돌 방지를 위한 '광학 요소 어레이'에 대해 특허를 출원했다고 26일 밝혔다.

'반사형 디스플레이 원천기술'은 일부 조류 깃털에서 나타나는 파란색, 녹색 등의 화려한 색채가 깃털의 특수한 미세구조에 의한 것이라는 점에 착안해 개발됐다.

연구진은 각 지역 야생동물구조센터에서 보관 중인 파랑새, 어치 등 국내 서식 조류 10종의 사체로부터 깃털을 확보해 구조색 발현 원리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조류 깃털의 구조색이 베타-케라틴과 멜라닌 나노입자의 배열에 따른 빛의 선택적 반사에 의해 나타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구진은 이 구조를 모방한 광학소자를 제작해 구조색을 재현하는 데 성공했다.

'반사형 디스플레이'는 컬러필터나 백라이트를 사용하는 기존 디스플레이와는 달리 자연광 반사에 의해 색상을 재현한다.

저전력·고색재현 디스플레이 개발을 위한 핵심기술로 활용될 전망이다.

'조류 충돌 방지를 위한 광학 요소 어레이'는 해마다 800만마리의 야생 조류들이 건물 유리나 방음벽에 부딪히는 것을 막기 위해 개발했다.

유리창이나 방음벽 등 투명구조물 표면을 선형, 방사형 등의 나노구조로 제작하면 이 구조에서 반사되는 빛을 감지한 조류가 충돌을 피할 수 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사람의 시야는 방해하지 않으면서 조류는 선택적으로 빛을 감지한다.

기존의 충돌방지물에 비해 미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나노구조 배열을 제작해 여러가지 광학 특성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생태원 생태모방연구팀은 2019년에도 도토리거위벌레를 모방한 확공용 드릴을 개발해 특허를 등록했다.

최근에는 '생태모방 확공용 공법 적용을 위한 생물·생태 특성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 외에도 생태원은 동물의 부착 및 천공, 식물의 습도반응 움직임 등 다양한 생태모방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박용목 국립생태원장은 "생태모방연구 등 자연에서 배우는 친환경 기술은 활용가치가 무궁무진하다"며 "국가 녹색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생태와 관련된 응용연구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