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10월 경주 한센인마을 현장조정 회의가 열렸다. ⓒ 국민권익위원회
▲ 지난해 10월 경주 한센인마을 거주민들의 복지를 위한 현장조정 회의가 열렸다. ⓒ 국민권익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는 전현희 위원장을 주재로 한국한센총연합회, 한국한센복지협회 등 관련 단체의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22일 밝혔다.

권익위는 경주 한센인마을 현장조정을 계기로 올해부터 전국 마을의 복지·환경문제 등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지원이 시급하다고 판단되는 마을은 긴급 복지지원, 관계기관 현장조정 등 우선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제도개선 등을 추진한다.

권익위는 한센인마을 거주민들의 권익 향상·문제해결을 위해 협업해 나가기로 했다.

권익위는 지난해 10월 강제이주 정책으로 41년 이상 정부의 무관심과 인권유린 속에 소외된 삶을 살아온 경주 한센인마을 거주민들의 주거복지·환경개선 문제에 대한 해결의 발판을 마련했다.

지난 1월 국무회의에서는 관계기관 장관에게 국비지원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전현희 위원장은 "경주 한센인마을 현장조정은 올해 전국 한센인마을 실태조사의 계기가 됐다"며 "거주민들의 복지·환경 등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하기로 한 이길용 한국한센총연합회장님과 김인권 복지협회장님 등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