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석탄공사와 철도기술연구원이 협약을 체결했다. ⓒ 석탄공사
▲ 대한석탄공사와 철도기술연구원이 협약을 체결했다. ⓒ 석탄공사

대한석탄공사와 철도기술연구원은 국내외 석탄·에너지와 철도물류 분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강릉-제진간 동해북부선 착공이 예정됐고 남북철도와 유라시아대륙철도의 연결이 기대돼 철도 물류를 이용하게 될 석탄 등 에너지자원도 개선과제를 발굴하기로 했다.

한국은 러시아로부터 연간 3000만톤에 가까운 석탄을 수입하고 있는데 대부분 시베리아철도를 이용해 극동 러시아 항구에서 선박운송하고 있다. 남북-유라시아 철도가 연결되면 물류다변화를 가져와 운송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보고 있다.

북한은 철도를 통해 대부분의 석탄을 운송하지만 시설 노후화로 인해 운송효율이 현저히 떨어지고 있어 철도개보수와 전력공급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

석탄공사와 철도기술연구원은 업무협약을 통해 석탄·에너지자원과 철도물류 부문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해 동아시아 철도연결과 남북경제협력에 선제적으로 대비한다.

철도기술연구원은 유라시아철도연결을 대비해 궤간 너비 차이로 화차를 교환해야 하는 현재 러시아 철도시스템을 화차 교체없이 광궤와 표준궤에 모두 적용할 수 있는 궤간가변대차 시스템을 개발했다.

유정배 석탄공사 사장은 "러시아와 북한의 석탄에너지자원을 남북철도와 유라시아대륙철도를 연결해 이용하면 동아시아 평화에너지 공동체가 형성돼 경제 문화 교류확대로 이어질 것"이라며 "석탄에너지와 철도물류 분야에서 먼저 연결점을 찾는 것은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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