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생태원
ⓒ 국립생태원

환경부 국립생태원은 동해안 하구습지 77곳의 생태정보를 다룬 '동해안 하구습지' 안내서를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하구습지는 강과 바다가 만나는 곳에 형성된다. 환경 변화가 다양하고 생물다양성이 풍부해 보전가치가 높은 지역이다. 우리나라 습지는 연안습지, 내륙습지, 인공습지로 구분한다. 하구습지는 내륙습지에 포함된다.

국립생태원은 2015년부터 국내 하구습지를 조사했다. 안내서는 그간의 조사결과와 국내 하구습지를 알리기 위해 편찬됐다.

'동해안 하구습지' 편에는 동해안에 위치한 77곳의 하구습지에 대한 현황 정보와 한국 하구역의 특징과 기능, 하구습지의 일반적인 현황설명도 담았다. 각 하구습지의 하구유형, 면적, 토지피복 유형과 법적보호종 목록 등 다양한 정보와 현장사진을 수록했다.

동해안 하구습지 77곳의 수역 면적은 247.4㎢다. 가장 넓은 수역을 기록한 하구습지는 울산시 태화강 하구습지로 나타났다. 수역 넓이가 가장 좁은 하구습지는 울산시 울주군에 위치한 신암천이다.

강원 경포천 등 76곳은 자연적인 하구(열린 하구)이다. 인위적인 하구(닫힌 하구)로 조사된 1곳은 울산시 여천천이다.

박용목 국립생태원장은 "안내서 발간이 보전 가치가 높은 하구습지의 중요성과 보전의 필요성을 널리 알리고 국민의 관심을 모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동해안 하구습지 편은 국립생태원 홈페이지(www.nie.re.kr)에서 전자파일(PDF)로 내려받을 수 있다. 지방환경청 등 유관기관에는 2월 초부터 책자가 배포될 예정이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