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지난해 8월 도입한 어린이집 관리시스템 사용률을 올해 전체 8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인천시는 유치원 회계관리시스템 사용 의무화, 공공재정환수법 시행으로 부정이익 등의 사회적 분위기가 고조됨에 따라 선제 대응에 나섰다.

일부 어린이집에서는 시스템 도입에 부정적인 시각도 있었다. 하지만 시는 어린이집연합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자율적인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냈다.

주관사 등의 협의체를 구성해 분기별 간담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하고 개선안을 반영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인천지역 어린이집 1943곳 중 39%가 관리시스템을 도입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국공립·공공형·인천형 어린이집을 도입대상으로 하고 민간·가정 어린이집은 자율참여를 유도했음에도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무료로 보급되는 시스템을 활용하면 연간 60~150만원의 회계대행 처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적립금 환원 등으로 재정적 지원도 받을 수 있다.

보건복지부 보육통합정보시스템과도 자동으로 연계돼 쉬운 회계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시스템을 통해 △보육전문상담원 헬프데스크 운영 △문자 자동완성 기능 △인천시 보고문서 표준화 △월 회계내역 검증기능 △교직원 관리를 위한 추가 메뉴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관리시스템을 80% 이상 사용하면 회계서류의 디지털화가 가능하고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예산 지원 등의 정책에 반영할 수 있다.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유용하다.

시는 지난해 어린이집 관리시스템의 정착을 위해 인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매주 수요일 정기교육 △수시교육 △소그룹컨설팅을 진행해 좋은 호응을 얻었다.

올해는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해 1~2월에는 예산·결산 교육, 3월 이후 심화교육, 군·구별 담당자 교육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현장 실무에 능통한 전·현직 원장들을 위촉해 진행한 컨설팅이 좋은 반응을 얻음에 따라 회계 컨설턴트를 20명 내외로 확대한다.

조진숙 여성가족국장은 "어린이집 원장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리며 시스템이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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