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설치 지원사업 추진
부산시,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설치 지원사업 추진
  • 김도수 기자
  • 승인 2021.01.14 14:06
  • 댓글 0
  • +더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부산시가 2021년도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설치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 부산시
▲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부산시가 2021년도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설치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 부산시

부산시가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2021년도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설치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가정에서 노후 보일러를 가정용 저녹스보일러로 교체하는 경우 일반 가구에는 20만원을 저소득층에는 60만 원을 지원한다. 

올해 사업비는 30억7000만원으로 사업 물량은 1만1350대다. 사업 기간은 올해 12월 10일까지이지만 예산소진시 지원이 종료된다.

저녹스보일러란 시간당 증발량이 0.1톤 미만이거나 열량이 6만1900k㎈ 미만인 보일러로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적인 친환경 보일러이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표지 인증에 따라 질소산화물(NOx) 배출농도는 20ppm 이하, 에너지 소비효율은 92% 이상이라는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지원대상은 주택에 설치된 노후 보일러를 저녹스(친환경)보일러로 교체한 주택 소유자나 세입자다. 신축 주택, 상가, 오피스텔, 기숙사, 공공기관, 무허가 건축물 등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은 보조금 지급요청서와 구비서류를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사전신청을 하는 경우 구매자는 보조금을 차감한 금액으로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조금 지급요청서와 구매계약서 등 구비서류를 공급자(보일러 대리점·설비업체 등)가 구·군에 제출해 보조금 지급 결정을 받은 후 저녹스보일러를 설치한 다음 보조금 지급 요청을 하면 된다.

고장 등으로 긴급하게 설치하는 등 사후 보조금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공급자나 구매자가 직접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다.

저녹스보일러는 응축수가 발생해 배수구 확보가 불가능한 장소에는 설치가 제한될 수 있어 노후 보일러 교체를 희망하는 가정에서는 보일러 설치 대리점에 설치 가능 여부를 사전에 문의해야 한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저녹스보일러는 환경오염은 낮추고, 에너지 효율은 높은 일석이조 보일러"라며 "보일러를 교체할 예정이신 시민분들께서는 친환경보일러를 적극 이용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