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광재 의원이 간담회에서 질의하고 있다. ⓒ 이광재 의원
▲ 이광재 의원이 간담회에서 질의하고 있다. ⓒ 이광재 의원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혁신 기반 임상시험 사례를 탐구하는 장이 열렸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의원(원주시갑)은 29일 국회 의원회관 제1영상간담회의실에서 '미래와의 대화, 생명과학 1등국가로 가는 길'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는 이광재·황희 의원이 공동주최해 5인 이상 집합금지 명령을 준수해 온택트로 진행하고 페이스북 라이브 등으로 생중계됐다.

주요 발제자로는 조영빈 다쏘시스템코리아 대표, 홍성용 메디데이터코리아 대표가 참석했다. 다쏘시스템의 자회사이자 생명과학 임상연구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선도기업 메디데이터는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개발에 필요한 임상시험 지원 경험이 있다.

이광재 의원은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때 의약품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증명할 임상시험을 효율화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빅데이터와 AI 기반 임상시험 등 새로운 시도를 살펴봐야 한다"고 간담회 개최 취지를 말했다.

조영빈 다쏘시스템코리아 대표는 "비대면 시대에 맞는 원격 임상시험, 디지털 플랫폼 구축 등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은 분명하다"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미래 임상시험으로 의약품 출시 기간을 단축하기 위한 시도를 소개하겠다"고 말했다.

홍성용 메디데이터코리아 대표는 "코로나19를 계기로 12년 가까이 소요되던 기존 백신 임상시험 프로세스를 획기적으로 앞당기는 개연성이 생겼다"며 "국가가 기간산업으로서 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면 임상시험 대상자 모집부터 임상 작업의 리스크 관리까지 전 과정을 효율화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빅데이터와 AI 기반 임상시험 등 사례 탐구를 토대로 코로나19 위기 속 생명과학 1등국가로 가는 길을 찾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