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권익위가 조사한 부패수준 인식 조사.
▲ 국민권익위가 조사한 부패수준 인식 조사.

국민권익위원회는 우리 사회와 공직사회에 대한 국민들의 부패인식이 지난해보다 개선됐다고 28일 밝혔다. 

권익위는 기존 반부패 정책의 효과성을 점검하고 새로운 정책 개발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2002년부터 부패인식도 조사를 하고 있다. 

올해는 △시민 1400명 △기업인 700명 △전문가 630명 △외국인 400명 △공무원 1400명을 대상으로 6월과 10~11월에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사회 전반에 대한 인식 수준으로 "우리 사회가 부패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시민(48.4%) △기업인(36.4%) △전문가(32.3%) △외국인(13.8%) △공무원(6.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모든 조사대상에서 개선됐다. 시민의 인식이 지난해 대비 14.6%포인트 감소해 가장 큰 변화가 나타났다.

사회 분야별로는 시민과 기업인, 전문가는 '정당 및 입법', 외국인은 '종교단체', 공무원은 '언론'분야가 가장 부패하다고 평가했다.

공직사회에 대한 부패인식은 '공무원이 부패하다'는 응답에서 시민은 33.1%, 공무원은 1.4%로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모든 조사대상에서 개선됐고, 외국인의 인식이 9%포인트 감소해 큰 변화를 보였다.

행정 분야별로는 '소방분야'가 가장 청렴하다고 평가했다.

설문 참여자들은 공정을 위한 과제를 제시했다. 시민, 기업인, 전문가, 공무원은 '법 집행의 공정성', 외국인은 '경제·사회적 분배의 공정성' 등을 들었다.

설문 참여자는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에 투명성과 청렴성이 기여했는지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모든 조사대상에서 정부의 부패척결을 위한 대응에 대해 '효과 있음'으로 응답한 비율이 지난해 대비 증가했다.

이들은 부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패행위 적발·처벌 강화 △사회지도층·고위공직자 감시 강화 △부패 유발 법 제도 개선 등의 방안을 꼽았다.

권익위 임윤주 부패방지국장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위기 극복을 위해 투명성과 청렴성이 더욱 필요한 시기"라며 "반부패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공정하고 청렴한 문화를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