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익위 자료
ⓒ 권익위 자료

국민권익위원회는 공공기관 재직 중 부패행위로 면직되거나 벌금 300만원 이상 형을 선고받은 퇴직공직자 가운데 취업제한규정을 위반해 다른 공공기관이나 직무 관련 민간기업 등에 재취업한 22명을 적발했다고 23일 밝혔다.

권익위는 올해 상반기 비위면직자등의 취업실태를 점검한 결과 '부패방지권익위법' 취업제한규정을 위반해 재취업한 22명을 적발했다. 이 가운데 11명을 면직 전 소속기관 등에 해임·고발 등 조치를 요구했다.

권익위는 2015년 1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부패행위로 면직된 공직자 등 2057명을 대상으로 취업실태를 점검했다.

주요 위반 사례로 여수광양항만공사, 충주의료원에서 면직된 A씨와 B씨는 기초자치단체에 기간제 근로자로 재취업했다.

전 소속기관에서 면직 등이 된 9명은 퇴직 전 소속부서나 기관의 공사·용역·물품구입 등 업무 관련이 있는 법원행정처, 공정거래위원회, 인천시, 용인시, 충남 당진시, 국토연구원, 재외동포재단,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영리사기업체 등에 각각 재취업했다.

부패방지권익위법 제82조에 따르면 재직 중 직무와 관련된 부패행위로 당연퇴직, 파면·해임된 공직자 등은 공공기관, 부패행위 관련 기관, 퇴직 전 5년간 소속된 부서나 기관의 업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영리사기업체 등에 5년간 취업할 수 없다.

이를 위반하면 2년 이하의 징역이나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공공기관의 장은 비위면직자가 취업제한 기간 동안 취업제한 기관에 취업했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권익위는 위반자 22명의 고용형태, 급여수준, 담당업무의 성격, 취업기간 등을 종합 검토했다.

이 가운데 이미 퇴직해 생계형 취업 등 특별한 고려사유가 있는 11명을 제외한 나머지 위반자는 해임을 요구하고 특별한 고려사유가 없으면 고발을 요구하기로 했다.

한삼석 권익위 심사보호국장은 "취업제한대상자에 대한 사전안내를 의무화한 법률개정안과 사전예방 중심의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있다"며 "제도개선 전이라도 사전에 취업심사가 필요하면 검토의견 제시로 각 기관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부터 실태점검의 객관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취업제한자문위원회 회의를 개최해 더욱 신중하게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