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고성 '참사' 교훈 '신산불종합대책' 수립
올해 재산피해 최소화 · 인명피해 없어 '효과'
첨단기기 도입·예방·진화 고도화 성공적 평가
한국형 뉴딜 성공 '재난컨트롤타워' 지위 확립

▲ 지난해 4월 강원 고성·속초 일대에 발생한 산불이 번지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 지난해 4월 강원 고성·속초 일대에 발생한 산불이 번지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2000년대 산불이 양상이 달라지고 있다. 대형화되면서 재난으로 비화되고 있다. 건조한 날씨 강풍과 결합, 증가한 산림자원이 산불 대형화 큰 원인으로 분석된다.

산불에 취약한 침엽수가 많은 강원지역 산림은 양간지풍, 순간돌풍 등으로 작은 불씨도 쉽게 화마로 변신한다. '양간지풍'은 강원 영동지방의 양양과 간성 사이에서 부는 바람으로 불을 몰고오는 '화풍'으로 악명을 떨치고 있다.

지난해 4월 강원 고성·속초에서 발생한 불은 많은 산림, 재산, 인명을 삼킨 대형 재난이다. 이후 지난 5월 고성에서 대형산불이 재발해 주민을 공포로 몰아 넣었다.

산림청은 지난해 이같은 대형 산불을 통해 얻은 교훈을 통해 수립한 '신(NEW) 산불종합대책'이 지난해보다 적은 피해를 기록하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온고지신. 산림청의 60년 산불진화기법이 대대적인 업그레이드가 되면서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올해 발생한 고성 산불은 지난해 발생한 고성·속초 산불과 비슷한 양상이었지만 철저한 계획과 확실한 대응이 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2명의 사망자를 냈던 지난해와 달리 한 명의 사상자도 내지 않고 재산피해도 최소화 했다.

▲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왼쪽)과 박종호 산림청장이 산불 진압 회의를 하고 있다. ⓒ 산림청
▲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왼쪽)과 박종호 산림청장이 산불 진압 회의를 하고 있다. ⓒ 산림청

산림청이 지난 5월 수립한 '신산불종합대책'은 부처간 능동적인 협업을 강화했다. 무엇보다도 차별화된 동해안 산불정책이 눈에 띈다. 주야간 산불 단계별 판단하고 계절별 진화 전략을 수립했다. 산불예방을 스마트화하고 치밀한 헬기운용 전략을 짰다.

산림청은 특히 효율적 산불 진화를 위해 각 부처 별 장점과 특성을 반영한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산불 재난 주무부처인 산림청이 '컨트롤 타워' 역할을 제대로 했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지차체를 지휘하고 있는 행정안전부와 산불재난 유관기관간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는데 성공했다. 행안부는 정책협의체를 운영하고 행정·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산림청은 진화 전략 짜고 현장에 인력을 투입하는 역할을 맡았다.

육상재난 주무부처인 소방청은 주택·건물 등을 보호하고 재산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도로변 진화를 담당하는 확실한 업무분담이 진행됐다. 군과 경찰 역시 주민대피와 교통통제에 총력대응하면서 잔불진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 산불에 취약한 침엽수림이 대형 산불의 취약점으로 분석되고 있다. ⓒ 산림청
▲ 산불에 취약한 침엽수림이 대형 산불의 취약점으로 분석되고 있다. ⓒ 산림청

산림청은 진화 전력과 인력 투입은 물론 촘촘한 재난대응 전략도 수립했다. 대형산불 위험성이 늘 상존하는 동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안전공간 확보했다. 임상구조 개선하고 산불예방 임도 확충 등 산림구조 개선을 추진했다.

주요 시설물과 산림 사이에 20~25m의 이격거리를 두고 산불에 강한 관목류를 심는 것도 효과를 거뒀다. 산불에 취약한 '침엽수'를 제거해 안전공간을 확보하는데 주력했다.

산림청은 대형산불 피해지에 대해 산불에 강한 나무로 내화수림대를 조성했다. 강원지역에 '자연 방화선' 역할을 하는 산불예방 임도를 설치해 재난에 철저히 대비했다.

뿐만 아니라 헬기 6대를 강릉 지역에 전진배치하고, DMZ 산불 대응을 위해 산림항공관리소를 추진하는 등 지역별 특화된 산불정책을 적용했다.

▲ 산림청이 드론으로 야간 산불 상황을 촬영해 진압팀에 전송하고 있다. ⓒ 산림청
▲ 산림청이 드론으로 야간 산불 상황을 촬영해 진압팀에 전송하고 있다. ⓒ 산림청

산림청은 첨단기기도 투입해 진화전략을 고도화 했다. 주간에는 카메라가 달린 헬기가 촬영한 산불영상을 관련 기관과 공유했다. 상황판단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야간에는 '드론'을 운용해 야간 산불의 상황을 판단했다.

강풍으로 드론팀 운영이 어려운 상황에는 지상영상팀을 구역별로 투입, 현장정보를 수집하고 산불확산 예측에 활용했다. 날씨와 기상으로 인해 산불 진화에 차질이 없도록 계절별로 다른 진화작전을 수립했다.

겨울부터 4월 중순까지는 산림내 연료물질이 많아 화세가 세고 얼음 등으로 지상 진화가 어렵다. 이에따라 산림청은 대형 헬기를 통해 불머리를 진화하고 잔불정리를 중심으로 인력을 투입했다.

4월 중순부터 11월까지는 산림이 우거지고 습도가 높아 화세는 약하나 연기가 많이 발생해 헬기 운용이 어렵기 때문에 지상진화 작전을 병행해 산불을 진화했다.

산림청은 예방과 진화 작전에 스마트화된 신기술도 결합했다. CCTV와 드론감시단을 이용해 산불을 예방하고 산불확산예측 시스템을 활용해 주민대피와 진화작전을 지원했다.

또한 지휘차의 기능을 개선해 재난현장의 정보를 빠르게 수집하고 산불현장의 인력과 장비를 효율적으로 배치했다.

▲ 산림청 초대형 산불진화 헬기가 물대포를 쏘며 산불을 진압하고 있다. ⓒ 산림청
▲ 산림청 초대형 산불진화 헬기가 물대포를 쏘며 산불을 진압하고 있다. ⓒ 산림청

산림청은 치밀한 헬기운용으로 공중진화 작전의 효율성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산림헬기 48대, 지자체 헬기 68대, 군·소방 헬기 57대 등을 확보해 헬기 투입전략을 수립했다.

산불진화를 위해 3대 이상의 헬기가 투입되면 지휘 헬기를 지정해 운항 방향과 안전운항을 지휘한다. 10대 이상의 헬기가 투입되면 분대를 편성해 진화작전을 수행한다.

전문가들은 산림청이 수행한 올해 고성산불 진화는 5개의 분대를 편성해 효율적인 작전을 펼쳤다고 분석하고 있다. 

주간 산불진화에는 지난해 도입한 초대형 헬기를 투입했다. 야간 진화에는 '수리온 헬기'를 새로 도입해 진화 기반을 구축했다.

수리온 헬기는 산악지형에서 작전이 가능하게 설계돼 분당 150m 이상의 속도로 수직 상승할 수 있다. 2700m 상공에서도 제자리 비행이 가능하고 게처럼 옆으로 날거나 후진 비행과 S자 형태의 전진 비행도 가능한 한국형 기동 헬기다.

수리온헬기는 올해 발생한 '안동 산불'에 투입돼 효과를 증명했다.

▲ 산림청이 야간 산불진화에 특화된 수리온 헬기를 투입하고 있다. ⓒ 산림청
▲ 산림청이 야간 산불진화에 특화된 수리온 헬기를 투입하고 있다. ⓒ 산림청

산림청은 성공적인 산불종합대책을 시작으로 산불진화 인력 고용안정과 전문성 강화, 4차 산업혁명기술 활용, 산불감시-산불원인 규명 강화 등을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농·산촌은 고령화가 매우 심각해 산불진화 인력동원이 어렵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산불재난특수진화대와 공중진화대를 신기술 장비를 겸비한 최정예요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정규직 160명, 기간제 275명으로 구성된 특수진화대를 660명까지 확대한다. 특수진화대를 단계적으로 '정규직화'해 고용안정을 꾀하고 확실한 동기부여를 통해 산림을 산불로부터 지켜낼 예정이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형 뉴딜'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산림청은 빅데이터, AI, 지능형 CCTV, 산불진화 약제와 진화탄 등 발전된 4차산업혁명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민간기업과 R&D를 통해 적극적인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산불감시와 원인규명을 위해 경찰서와 합동 잠복근무조를 운영해 부처 합동 산불 전문 조사반을 운영한다. 조사반을 통해 산불을 철저히 예방하고 방화자를 검거해 산림과 주민들을 보호한다.

조사반은 올해 발생한 고성 산불의 원인을 화목보일러 과열로 분석하고 보일러 굴뚝 소재 규제를 검토하는 등 산불에 총력을 다 할 예정이다. 

▲ 산불 진압 현장에 투입된 산림청 산림항공본부 대원. ⓒ 산림청
▲ 산불 진압 현장에 투입된 산림청 산림항공본부 대원. ⓒ 산림청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