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강북구 한 주민이 구민운동장에 설치된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 서울 강북구 한 주민이 구민운동장에 설치된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4일 0시부터 내년 1월 3일 24시까지 전국적으로 5인 이상의 사적 모임·회식·파티 등을 취소할 것을 권고했다.

5인 이상 집합금지 행정명령에 따라 코로나19가 잠잠해 지면 다행인 반면 확진자가 1000명을 넘을 경우는 상황은 급변해 질 수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논의가 본격화 될 수 있다.

3단계로 격상되면 생활의 변화는 어떻께 될까. 거리두기 3단계는 평균 확진이 800~1000명 이상이거나 2.5단계 상황에서 더블링 등 급격한 환자 증상때 격상되는데 지금이 이같은 상황으로 볼 수 있다.

3단계로 격상되면 필수시설을 제외한 시설의 운영 제한, 집합금지 조치가 내려진다.

국공립 시설은 실내·외 구분없이 운영이 중단되고 10인 이상의 모임이나 행사가 금지된다. 스포츠 경기는 중단되고 학교는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된다. 어린이집을 포함한 사회복지시설은 휴관, 휴원이 권고된다. 긴급 돌봄은 유지된다.

예배·미사 등 종교활동은 1인 영상만 허용된다. 모임, 식사가 금지되고 직장은 필수인력을 제외한 재택근무 등이 의무화된다. 이에따라 3단계 시행 논란에 대한 찬반 여론도 뜨겁다.

일부 자영업자들은 "굵고 짧게 가는 것이 좋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3단계로 격상되면 사람들 간의 접촉은 감소하겠지만 자영업자·소상공인 심각하기 때문이다.

정부는 이같은 피해를 우려해 '격상없는 유행 억제'가 목표다. 하지만 일부 감염병 전문가들은 정부가 신속하게 거리두기 3단계로 격상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코로나19 환자가 입원을 기다리다가 사망하는 현실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생명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 사회적거리 2.5단계 격상으로 서울의 한 카페가 텅 비어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 사회적거리 2.5단계 격상으로 서울의 한 카페가 텅 비어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이뿐만이 아니다. 맞벌이 부부는 자녀를 맡길 곳이 없어지고, 청년들의 취업의 문은 점점 더 좁아지거나 아예 닫혀질 수도 있다.

기업은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구조조정을 하게 된다. 수당제가 적용을 받는 직업은 월급이 줄어 생계를 유지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닥칠 수도 있다. 한마디로 '악몽의 연속'이다.

정부는 1차 재난지원금, 2차 재난지원금을 실행했지만 그 순간만 도움이 될 뿐 장기적으로 봤을 땐 '해열제' 수준이다. 잠시 그 상황만 낫게 해줄 뿐 장기적인 효과는 없다는 뜻이다.

코로나19로 가장 피해를 많이 본 사람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다. 이들에게 고통스러운 것은 줄어든 수익보다 꼬박꼬박 내야하는 임대료다. 착한 임대인도 있지만, 극히 소수일 뿐 오히려 임대료를 올리는 양심없는 임대인도 있다.

코로나19로 문을 닫은 가게도 많아졌다. 대전 핫플레이스 은행동과 둔산동은 5곳 가운데 3곳은 폐점한 상태다.

3단계로 격상하게 되면 역시 가장 큰 문제는 '경제'다. 50만개 이상의 시설이 문을 닫아야 하는 상황까지 오게 된다.

편의시설과 항공 등의 이용자도 감소해 매출도 떨어지게 된다. 국제무역도 마비돼 세계적 경제공황이 다시 올 수 있다. 3단계 격상 문제가 쉽지 않은 이유다.

정부는 오는 28일로 종료되는 사회적거리두기 단계에 대한 연장이나 격상 여부에 대해 조만간 결정을 내린다. 코로나19가 언제 종식될지, 그 누구도 모르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은 방역 수칙을 잘 지키는 것 밖에 없다.

인간은 강한 존재 같지만 바이러스 앞에서는 속수무책이다. 개개인이 철저한 방역 수칙을 잘 지켜야만 코로나19 종식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