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가 고소득 어종의 양식 기술 개발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반조성공사를 시작했다. ⓒ 부산시
▲ 부산시가 고소득 어종의 양식 기술 개발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반조성공사를 시작했다. ⓒ 부산시

부산시는 16일 고소득 어종의 양식 기술 개발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기반조성공사'를 시작했다.

스마트양식 클러스터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자동화·지능화한 스마트양식 테스트베드와 배후부지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 사업은 2019년 1월 해양수산부 공모사업에서 최종 선정됐다. 지난 2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11월 기본 및 실시설계, 재해·환경·문화재 등 관련 협의를 마무리하고 착공에 들어갔다.

내년 8월 테스트 베드(건축물) 설계를 완료, 공사에 착공하고, 2022년 8월 토목·건축 등 전체공사를 준공할 계획이다.

시는 국비 220억원 등 400억원을 투입해 스마트양식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위치는 기장군 일광면 부경대 수산과학연구소다. 부지면적은 6만7320㎡, 연면적 1만㎡의 건물을 구축하고, 정보통신기술(ICT), 사물인터넷(IoT) 접목 순환여과식 시설, 빅데이터 센터, 해수 및 담수 취·배수 시설, 도로 등 배후부지 기반시설도 조성한다.

이후 배후부지에 민간기업의 입주 지원 등 단계적으로 사업을 확대해 2025년까지 생산·유통·가공·수출 및 관광이 집적된 대규모 첨단 수산복합 산업단지 조성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고소득 어종의 생산성 증대와 기술개발 등으로 양식산업의 혁신을 선도하고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