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는 4일 오후 3시부터 공식유튜브채널(www.youtube.com/sejongcity)을 통해 '시민참여형 세종도시기본계획 제1회 공개강연회'를 연다.

강연회는 계획 수립을 위한 전 과정에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계획 수립 방향, 주요내용 등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첫 순서로 '서울도시기본계획(서울플랜)'의 연구책임을 맡고 있는 김인희 서울연구원 박사와 세종시 총괄계획가인 최정우 목원대교수가 각각 서울플랜 수립 사례와 세종도시기본계획 수립 방향을 주제로 특강에 나선다.

김 박사는 서울플랜 수립 과정에서의 다양한 시민참여에 대한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최 교수는 세종도시기본계획 수립방향과 시민 참여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계획이다.

시는 강연의 목적이 시민참여 활성화에 있는 만큼 향후 도시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미래상·부문별 과제 등이 마련되면 관련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 내년 중 관련 강연회를 2회에 걸쳐 추가로 진행할 방침이다.

향후 강연회에서는 전문가 뿐 만 아니라 시민대표도 참여해 계획수립에 직접 참여하면서 느낀 소감도 함께 나눌 예정이다.

강연회 녹화영상은 시와 대전세종연구원 홈페이지와 SNS 등에 올리고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도시기본계획은 시의 장기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종합계획으로 도시는 물론 경제·사회·환경·문화 등 다양한 정책분야를 포괄하는 최상위 법적계획이다.

시는 지난 9월 2040년 세종도시기본계획 수립에 착수, 2022년 완료를 목표로 시민과 함께 진행할 방침이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