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만 농식품부 국제협력국장이 뉴질랜드와 FTA를 재체결했다. ⓒ 농식품부
▲ 이상만 농식품부 국제협력국장이 뉴질랜드와 FTA를 재체결했다. ⓒ 농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와 뉴질랜드 일차산업부(MPI)는 2015년 체결한 농림수산협력에 관한 약정을 2일 다시 체결했다.

약정은 한-뉴질랜드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양측의 농림수산 협력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체결한 것으로 기존 약정을 대체하게 된다.

국내는 농식품부를 대표해 이상만 국제협력국장이, 뉴질랜드는 일차산업부를 대표해 필립 터너 주한뉴질랜드대사가 서명했다. 약정 체결식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양국은 2016년부터 5년간 청소년 영어 연수, 전문가 기술역량 교류 등 농림수산 분야에 협력 활동을 활발하게 이행해왔다. 올해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기존 사업을 축소해 운영했다.

양측은 지난해 11월에 개최된 제4차 한-뉴질랜드 FTA 공동위원회에서 농림수산협력 활동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협력 활동을 지속 추진하기 위해 약정을 연장하기로 공감대를 이뤘다.

약정에서 농어촌 청소년 학생들의 뉴질랜드 영어 연수 프로그램을 유지하기로 했다. 국경검역 시스템, 수산 수입위험평가, 산림 연구 등의 분야에서 국내 전문가가 뉴질랜드에서 기술 훈련을 받을 수 있는 기회도 확대됐다.

이상만 국제협력국장은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뉴질랜드와 농업 분야 협력사업을 안정적으로 지속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며 "서명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회원국인 뉴질랜드와 농림수산 분야에서 다양한 협력 활동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