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는 순천~완주 고속도로 사매2터널을 방문해 도로결빙 등으로 인한 사고 안전대책을 점검했다고 27일 밝혔다.

사매2터널은 지난 2월 17일 녹은 눈으로 터널 진입부가 미끄러운 상황에서 화학물질을 실은 대형트럭과 트레일러 추돌로 차량 32대 연쇄추돌했던 장소다. 사고 이후 발생한 화재 등으로 인해 5명이 사망하고 43명이 부상을 입었으며 재산피해액이 31억원에 이르는 대형 교통사고였다.

겨울철 높은 기온으로 인해 눈이 내리는 날이 줄어들어 적설로 인한 사고는 감소했다. 그러나 도로 결빙과 녹은 눈으로 인한 차량 미끄러짐 사고로 인명피해가 보다 많이 발생하고 있다.

행안부는 도로결빙사고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자동차 내비게이션을 통한 3가지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겨울철 대책기간 동안 겨울철 결빙으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상습결빙구간(2927곳)에 대해 내비게이션 '결빙정보 음성안내' 서비스를 진행한다.

호우·대설경보 등 기상경보나 홍수특보가 발표되면 DMB 수신기능을 탑재한 차량용 내비게이션을 통해 재난상황, 행동요령 등 관련 재난정보를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된다.

대설, 결빙 등으로 인해 도로 통제나 정체상황이 발생할 때 미리 운전자에게 우회도로를 안내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김희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겨울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정부에서 위험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고 국민들은 정보를 토대로 감속 등 안전운전을 생활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