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19일 서울대병원 전공의 코로나19 확진에 따라 대한외래 지하 1층 출입구에서 환자들이 체온체크와 QR코드 찍고 출입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 지난달 19일 서울대병원 전공의 코로나19 확진에 따라 대한외래 지하 1층 출입구에서 환자들이 체온체크와 QR코드 찍고 출입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 수가 닷새 연속 300명대를 기록하는 등 '3차 유행'이 본격화되고 있다.

최근 2주간 발생한 집단감염만 62개로 일상생활에서 크고 작은 집단감염이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정부는 한국 인구의 절반이 밀집한 수도권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는 판단에 따라 수도권의 '사회적거리두기'를 24일 0시부터 2단계로 상향하기로 했다.

예상보다 빠른 3차 유행의 심각성과 다음달 3일에 진행되는 수능을 고려해 단계 격상 때 예상되는 사회·경제적 피해를 감수하더라도 방역 수준을 높이기로 결정한 것이다.

그러나 사회 전체적으로 경각심이 떨어진데다 감염의 고리가 전국적으로 광범위하게 퍼져 있어 확산세를 쉽게 진정시키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22일 정례 브리핑에서 "3차 유행은 대단히 심각하고 엄중한 상황"이라며 "지난 2월과 3월의 대구·경북 유행이나 8월의 수도권 유행과 비교해도 더 위험하다"고 말했다.

23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전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은 330명으로 집계됐다.

신규 확진은 지난 18일부터 5일 연속 300명대를 이어갔다. 지난 21일 검사 수가 직전일 평일보다 1만건 이상 줄었는데도 300명대의 확진자가 나와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는 더 커진 상태다.

서울 등 각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전날 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국에서 새로 발생한 확진자는 222명으로 자정까지 추가됐을 수치까지 포함하면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도 300명 안팎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같은 확산세는 학교나 학원, 종교시설, 각종 소모임 등 일상 공간을 고리로 다양한 집단발병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1주일 통계를 보면 코로나19 확산세는 더욱 뚜렷하다.

해외유입을 제외한 지역발생 확진자는 일평균 255.6명으로 직전 주(122.4명)의 배 이상으로 증가했다.

이들 가운데 상당수는 수도권에서 나오고 있다. 같은 기간 수도권의 일평균 지역발생 확진자는 175.1명으로 역시 직전 주(83.4명)의 배를 넘었다.

수도권은 지난 19일부터 거리두기 1.5단계가 적용됐지만 그 효과가 나타나기에는 이른 시기여서 주말까지 확진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방역당국은 하루 이틀 뒤 수도권의 일평균 지역발생 확진자가 200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60세 이상 일평균 확진자도 67.4명을 기록하며 직전 주(43.4명)보다 24명 늘어나 앞으로 위중증 환자가 증가할 가능성도 한층 커졌다.

정부가 수도권에 대해 서둘러 2단계 격상을 결정한 것도 이런 다양한 위험 요인을 고려한 조치다. 그동안 1단계 지역이었던 인천은 이날 하루 1.5단계가 적용된 후 24일부터 서울·경기와 2단계로 올라간다.

정부는 수도권과 별개로 1주간 일평균 확진자가 27.4명으로 증가한 호남권의 거리두기도 24일부터 1.5단계로 높이기로 했다.

거리두기 2단계는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방역 조치가 한층 강화된다.

1.5단계는 중점관리시설 9종 가운데 클럽-룸살롱을 비롯한 유흥주점·단란주점·감성주점·콜라텍·헌팅포차 등 유흥시설 5종의 이용인원이 시설 면적 4㎡(1.21평)당 1명으로 인원이 제한됐지만 2단계 때는 아예 영업이 중단된다.

카페는 영업시간과 관계없이 포장·배달만 허용되고 음식점은 저녁 시간까지 정상 영업을 하되 오후 9시 이후로는 포장·배달만 가능하다.

일반관리시설 14종 역시 위험도가 큰 권역에 위치한 시설은 인원 제한이 확대되고 결혼식장·장례식장 등 일부를 제외하고는 음식 섭취가 금지된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가족과 지인의 모임을 정부가 관리·감독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며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보내면 사적 모임 공간에서 나타나는 발생 규모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원석 고려대 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지난 8월 2단계로 상향 조정했을 당시와 달리 지금은 계절적 요인이나 환자 발생 양상으로 볼 때 이전과 동일한 효과를 나타내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가이드라인 제시에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활동 범위를 줄여야 코로나19가 억제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