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내성 부작용을 막기 위해 국내외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질병관리청과 국립보건연구원은 19일 비대면 방식으로 2020 원헬스 항생제 내성균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20일까지 진행되는 심포지엄은 사람과 동물, 환경이 모두 연계돼 있다는 원헬스(One Health) 개념을 바탕으로 각국 전문가들이 항생제 내성균을 줄이기 위한 정책 방안을 모색한다.

지난해부터 질병관리청이 주관부처가 돼 원헬스 항생제 내성균 다부처공동대응사업을 수행하는 등 관련부처가 힘을 모아 항생제 내성 극복을 위한 노력을 다각도로 지속하고 있다.

첫째날은 '항생제 사용과 내성에 대한 국제적 감시현황'을 주제로 미국, 덴마크 등 각국의 내성 연구현황, 감시 시스템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둘째날은 '새로운 기술을 이용한 내성진단과 항생제 대체제 개발'과 '유전체기술을 활용한 항생제 내성 연구 동향'을 주제로 사람과 동물, 환경, 식품 등 각 분야에서 항생제 내성을 줄이는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심포지엄은 세계보건기구가 주관하는 항생제 내성 주간을 맞아 새로운 내성균의 등장과 확산을 막기 위한 국제기구, 선진국의 경험을 공유, 실효성 있는 대응 방안을 고민하는 자리"라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