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차 한중일 보건장관회의, 공동 성명서 발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등 신종 감염병과 같은 공중보건위기에 한국과 중국, 일본 3국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29일 일본 교토에서 열린 '제8차 한중일 보건장관회의'에서 한중일 3국이 공중보건 위기에 공동 대응하고 보건의료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하는 내용을 담은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공동 성명서는 ▲ 공중보건 위기 대응 ▲ 글로벌 보건체계 ▲ 보편적 의료보장 ▲ 고령화 사회 ▲ 만성질환 등 5개 주제를 다뤘다.

성명서는 또 "서아프리카의 에볼라 유행 및 대한민국의 메르스 유행에서 얻은 교훈을 통해서 신종 감염병을 비롯한 공중보건위기에 대응하려면 (한중일) 삼자체계 하에 보다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재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삼자협력과 더불어 세계보건기구(WHO) 서태평양지역사무소 및 기타 아시아태평양국가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역내 공중보건위협 공동 감시 및 정보공유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진엽 복지부 장관이 29일 일본에서 열린 한중일 보건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제공

성명서는 글로벌 보건체계 확립 및 보편적 의료보장 증진의 중요성을 알고 이를 위한 한중일 3국의 실천 노력과 협력 등을 약속했다.

회의에서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은 12월 중순에 열릴 '메르스 국제 심포지엄'에서 한국의 메르스 대응 경험을 일본, 중국과 공유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 한중일 3국이 상시 핫라인을 구축해 자국 및 해외의 감염병 정보와 출입국 검역 정보 등을 공유하는 3국 검역당국 간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한중일 3국은 고령화, 만성질환으로 사회경제적 부담이 높아지고 있음에 인식을 같이하고 치매, 노인돌봄서비스, 금연 등 각국 보건 정책 현안을 공유했다.

이를 위해 3국은 다음 달 한국에서 열릴 '제5차 한중일 고령화 회담'과 내년 일본에서 개최될 '제3차 3국 만성질환 전문가 심포지엄' 등에서 논의를 계속 발전시키자고 합의했다.

한편, 복지부는 한-일, 한-중 보건장관 양자회담 및 한-WHO 서태평양지역사무처(WPRO) 양자회담을 갖고 보건·복지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한중일 보건장관회의는 신종 인플루엔자 유행 위협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2007년 우리나라의 제안으로 마련됐다. 지난 1·4·6차 회의는 한국에서 열렸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