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방청은 소방기술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만든 소방정보알리미 앱을 오는 17일부터 보급한다. ⓒ 소방청
▲ 소방청은 소방기술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만든 소방정보알리미 앱을 오는 17일부터 보급한다. ⓒ 소방청

소방청은 소방기술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만든 모바일 앱 '소방정보알리미'를 오는 17일부터 보급한다.

16일 소방청에 따르면 소방정보알리미는 소방기술자들이 현장에서 필요한 소방기술정보를 바로 검색하고 궁금한 사항은 실시간으로 질문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주요 기능은 △소방관련 법령정보와 소방 기술정보 제공 △기술자·감리원 업무일지 △기술자·감리원 의견공유 △소방용품 인증정보 △질의응답 등으로 구성돼 있다.

소방관련 법령과 기술정보 메뉴는 질의회신, 소방시설 공사 표준시방서와 설계·감리업무 절차서, 국가화재안전기준과 해설서 등을 제공한다.

현장 기술자의 편의성을 위해 기술자와 감리원이 사용할 수 있는 업무일지 기능을 만들어 월별로 업무계획을 작성하고 공사 진행현황도 기록, 공사 상황을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기술자들의 온라인 소통공간도 만들어 소방시설공사 현장 사진이나 동영상을 공유, 노하우와 의견을 교환해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경력 현황 조회와 소통공간 등 일부 서비스는 회원으로 가입한 기술자만 이용할 수 있고 소방용품, 인증정보, 질의회신 등은 일반인도 이용할 수 있다.

소방청 관계자는 "소방기술자들이 법령 해석 등에 대해 소방기관의 답변을 받으려면 질의서를 보내야 해 적지 않은 시간이 걸렸다"며 "소방기술정보에 대해 접근과 의견 교환이 보다 쉬워져 현장 의견이 반영된 제도의 개선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