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재단이 재난사회와 해양안전을 주제로 한 학술 연구 지원 사업을 진행해 일상이 안전한 사회로 가는 초석을 마련한다.

4·16재단은 2016년 4월 16일 발생한 세월호참사의 피해자 가족과 국민들의 안전한 사회에 대한 바람을 모아 만들어진 재단법인이다. 2018년 5월 12일 창립해 2019년 2월 '4·16세월호참사 피해구제와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세월호피해지원법)'에 따라 정부지원재단으로 지정됐다.

재단은 학술연구 지원사업을 통해 재난사회 속에서 안전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대한 연구자들의 문제 제기와 대안 제시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12일 밝혔다.

4·16재단은 생명안전 학술연구 지원사업을 통해 재난사회, 해양안전과 관련된 자유 연구 과제를 공모한다.

사업을 통해 △재난 참사 피해자의 권리 △재난 지역 사회 연구 △재난 예방과 대응 방안 △안전권 등 폭넓은 주제의 연구를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사업은 석사 이상의 연구책임자를 포함한 3인 이상 연구 단위를 대상으로 한다. 심사를 통해 선정되면 4개월간 연구를 진행하며 최대 8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김정헌 이사장은 "학술연구 지원사업은 앞으로 대한민국이 재난 참사에 대한 이해를 갖고 안전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작업"이라며 "많은 연구자분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신청 기간은 오는 26일까지로 4·16재단 홈페이지(416foundation.org/)에서 제출서류를 다운받아 작성해 이메일(apply@416foudnation.org)로 접수하면 된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