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엔산림포럼 국가보고서 국문판 표지 ⓒ 산림청
▲ 유엔산림포럼 국가보고서 국문판 표지 ⓒ 산림청

2015년 9월 유엔개발정상회의에서 채택된 지속가능한 발전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는 경제적 번영과 사회·환경적 지속가능성을 모두 달성하여 인간의 행복을 증진하기 위한 전 세계적인 약속으로 17개의 목표와 169개의 세부목표로 구성됐다.

지속가능한 발전목표의 달성을 위해서는 각 목표간 통합적 접근과 연계성이 필요하다. 특히 산림은 다른 목표들과 긴밀하게 연결돼 있는 자원이다.

이에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에 있어 숲과 산림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육상생태계보전(SDGs 15) 달성을 위한 국내 진행현황을 공유하기 유해 '유엔산림포럼 전지구적 산림 목표 이행을 위한 대한민국 국가보고서 2019'를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유엔산림포럼은 지속가능발전목표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하여 산림부문과 관련된 각국의 법, 정책, 제도, 과학, 기술 수준을 점검한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이번 간행물을 통해 우리나라의 지속가능발전목표, 특히 산림부문의 이행을 위한 정책을 마련했으며 다른 국가들과 향후 도전과제를 함께 논의한다.

또한 '산림과 임업'을 중심으로 지속가능발전목표의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우기 위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더욱 의미가 깊다.

우리나라는 백두대간 생태축 복원 등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미세먼지와 같은 도심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건강한 도시생활권 확대를 추진하는 등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또한 적극적인 산림관리, 지속가능한 산림 경영 및 이용 정책을 통해 건강한 숲이 건강한 사회, 지속가능한 발전의 열쇠임을 알리고,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이 곧 국내 환경문제 해결에도 기여한다는 것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김명길 국제산림연구과장은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우리나라 산림의 기여도를 평가하여 이행성과를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가겠다"며 "더불어 산림은 새로운 가치를 생산하는 지속가능한 자원으로 환경 문제 등 우리가 직면한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가보고서는 영문으로 작성돼  유엔산림포럼에 제출했으며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국문으로도 작성해 연구자료가 발간됐다. 이 자료는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대학 도서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국립산림과학원 도서관 홈페이지에서도 내려받을 수 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