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태정 대전시장이 9일 화상 업무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 대전시
▲ 허태정 대전시장이 9일 화상 업무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 대전시

허태정 대전시장은 9일 주간업무회의를 통해 미래 경쟁력을 수준높게 갖춘 청년인재 육성과 지역기업 연계 일자리정책 강화를 주문했다.

허시장은 "과학산업국이 추진중인 인공지능혁신학교 아이펠대전 지역청년을 미래형 인재로 키우는 사업을 적극 개발·시행해야 한다"며 "4차산업혁명 시대에 경쟁력을 갖기 위한 자구책이 필요하다. 그 중 하나가 인공지능(AI) 분야"라고 강조했다.

'아이펠대전'은 지역청년에게 인공지능 관련 실무능력을 교육시키고 지역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돕는 디지털 실무인재 양성사업으로 다음달 시작할 예정이다.

허시장은 "시가 키운 인재가 지역기업에 취업하면 지역경제 경쟁력을 높이고, 인재의 타 지역 유출도 막는 선순환을 기대할수 있다"며 "인공지능 인재육성 등 미래형 일자리창출을 지역기업과 함께 진행할 수 있도록 협업체계를 마련하라"고 말했다.

허시장은 혁신도시법 개정에 따라 지난 5월부터 적용된 지역인재 의무채용 진행상황을 분석하고 보다 많은 청년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허시장은 "지역인재 의무채용은 혁신도시 지정과 시 일자리정책의 큰 성과이고, 청년구직자에게 큰 희망과 의미를 준 것"이라며 "오랜 노력 끝에 결실을 맺은 만큼 지역 공공기관 취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분석하고 시민에게 다양하게 정보를 제공하라"고 말했다.

허시장은 주요 시정목표인 시민공동체 활성화와 시민의 시정참여 확대를 위한 지원 사업이 보다 원활히 진행되도록 자치구와의 협력 강화 필요성을 제기했다.

허시장은 "마을공동체에서 사회적 기업에 이르기까지 시행중인 다양한 지원 사업은 지역사회 주민참여도를 높이고 시민주권을 강화하기 위한 바탕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는 시 노력과 더불어 자치구와 민간영역까지 함께 틀을 맞춰야 하는 만큼, 자치구에도 이를 집중관리할 주무부서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