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균 회장 "국민안전과 생명보호 최선 다하겠다"

▲ 국민훈장 목련장을 받은 김태균 한국소방시설협회장.
▲ 국민훈장 목련장을 받은 김태균 한국소방시설협회장.

한국소방시설협회는 김태균 회장이 제58주년 소방의 날을 기념, 소방산업의 육성과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민훈장 목련장을 받았다고 9일 밝혔다.

김태균 회장은 협회 설립 발기인부터 임원과 대구·경북도회장을 역임 후 2017년 12월부터 제3대 회장으로 협회를 이끌어오고 있다.

김태균 회장은 첫 번째로 내세웠던 공약인 '소방시설공사 분리발주 법제화'를 이뤄내면서 소방인들의 오랜 숙원 사업을 해결했다. 소방시설공사 분리발주의 시행은 불필요한 하도급을 줄이고 전문소방공사업체의 직접 책임 시공으로 신속한 하자보수와 소방시설 품질향상을 가능하게 하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안전확보에 기여한다.

국가 중요정책인 일자리 창출 극대화와 소방시설업자들의 권익보호를 위한 사업도 추진했다. 소방산업 종사자들을 위한 온라인 고용지원센터를 구축해 소방산업 육성과 업체와 기술자간 구인·구직 정보를 제공했다.

협회는 불공정 하도급 거래 근절과 하도급자 보호를 위한 하도급대금지급 보증서 제출을 의무화 했고 표준시방서, 소방설계업무절차서, 소방공사감리업무절차서 등을 개발·배포했다.

지난해 1월 협회가 '소방공사 표준품셈 관리기관'으로 지정받으면서 소방공사 원가계산의 기초자료인 소방공사 표준품셈을 최초로 공표했다. 소방시설업계는 투명하고 공정한 원가계산과 적정 공사비 산정으로 공사비를 보장받고 시공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됐다.

협회는 지속적인 사회봉사활동과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복구에도 앞장섰다. 꾸준히 사회취약계층과 환경보호 활동을 위한 지원을 해왔고 포항지진, 강원도 산불, 독도헬기 추락사고, 코로나 19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협회 회원사, 일반 국민들을 돕기 위한 피해복구 봉사활동과 구호물품 전달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김태균 회장은 "목련장 수훈은 협회와 소방산업의 발전, 국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한 소방인들의 열정과 수고를 대신해서 받은 것"이라며 "국민의 안전과 생명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