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는 6일 제21회 무역구제제도 대학(원)생 논문발표회 수상작을 발표했다.

2000년부터 매년 열리는 논문발표대회는 무역구제제도와 관련된 대학(원)생의 우수논문을 시상해 전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상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에 연세대 김창훈, 유가희, 김민경 팀과 단국대 우경서, 정지예, 조예진 팀이 선정됐다.

연세대 팀은 '반덤핑관세 부과 때 공익개념 적용에 관한 연구: EU와 캐나다를 통한 한국의 시사점'을 주제로 반덤핑제도의 공익개념을 설명, 실증분석을 통해 그 적용의 필요성과 시사점을 도출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단국대 팀은 '미국·EU 우회덤핑규정의 요건별 사례분석을 통한 대응방안과 시사점'을 주제로 우회덤핑 판정사례와 대응방안을 심도 있게 분석해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그 외에 최우수상은 서울대학원 전현지, 단국대 정지웅, 구성환, 이영호 팀 등 8팀이 수상했다.

WTO 반덤핑협정상 최소부과원칙 적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인도의 반덤핑 제도와 WTO 반덤핑협정의 합치성 연구 등 다양한 주제의 논문이 출품됐다. 

무역위원회는 무역구제 전문가 양성을 위한 관련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