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적절한 판매 글이 올라와 논란을 빚은 중고물품 거래 서비스 당근마켓은 6일 올바른 거래 문화와 건강한 이용자 환경을 만들기 위한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가이드라인에는 사기행위·사람 및 생명 등 불법 거래 행위·음란성 채팅 및 게시물·욕설 및 타인 모욕·차별 발언 등 서비스 경험을 저해하는 불법 게시물에 대한 제재 사항이 담겼다.

특히 생명을 사고파는 행위나 폭력 및 비윤리적 내용을 담은 불법 게시물의 경우 장난으로 올린 글도 법적인 처벌이 가능하다는 점을 안내하고, 관련 게시글 발견 시 신속하고 적극적인 신고를 해 달라고 당부했다.

불법 게시글을 올린 이용자에 대한 제재도 사안의 경중에 따라 게시글 미노출·강제 로그아웃·한시적 또는 영구적인 서비스 이용 제재·수사기관 연계 등으로 강화했다.

회사 관계자는 "건강한 커뮤니티 환경 조성 과정에서 이용자 간 신뢰 유지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며 "앞으로도 이용자의 선한 영향력과 기술의 만남으로 자정 능력을 갖춘 건강하고 안전한 온라인 커뮤니티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