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조건 넣어 취준생 '강력반발'

▲  한국서부발전은 국민권익위원회 등 관계부처의 권고에 따라 하반기 채용요건에 어학자격을 넣지 않기로 했다. ⓒ 세이프타임즈 DB
▲ 한국서부발전은 국민권익위원회 등 관계부처의 권고에 따라 하반기 채용요건에 어학자격을 넣지 않기로 했다. ⓒ 세이프타임즈 DB

한국서부발전은 국민권익위원회 등 관계기관 권고를 받아들여 하반기 채용요건에 어학자격을 넣지 않기로 했다.

국민권익위는 한국서부발전이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요건을 적정하지 않게 변경한 것에 대해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해결방안을 마련했다고 5일 밝혔다.

한국서부발전은 올해 상반기 채용까지는 별도의 자격요건을 두지 않았지만 하반기에 사전 공지 없이 어학 자격요건을 토익, 뉴텝스로 한정해 채용 자격을 추가했다.

취업준비생들은 "기존의 채용공고를 토대로 입사 준비를 해 왔지만 한국서부발전이 일방적으로 자격요건을 변경해 응시조차 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국민권익위의 확인 결과 관련규정에서 인사운영의 예측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시험방법 등 채용내용을 사전에 공개하도록 하고 있는데도 채용요건 변경에 대한 사전 공지가 다소 미흡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국민권익위 등 관계부처는 변경된 자격요건에 대한 사전 공지가 미흡한 상황에서 어학 자격요건 등 새롭게 추가된 자격요건을 적용하면 이를 예측하지 못했던 취업준비생들의 지원자격이 박탈당할 우려가 크다고 판단했다.

이에 국민권익위는 한국서부발전의 채용원서 접수기간이 끝나기 전에 공정채용의 취지에 맞게 재공고 하는 등 채용공정성 확보를 위한 조치를 취하도록 했다.

한국서부발전은 국민권익위와 관계부처의 의견을 적극 받아들여 상반기 채용과 동일하게 채용요건을 변경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한국서부발전 채용 논란에 대한 조치는 국민권익위를 중심으로 관계기관들이 발빠르게 움직이고 적극 협업해 이루어낸 적극행정의 좋은 사례"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서부발전의 채용공고 부적정 변경 논란은 곧 해결될 것"이라며 "국민권익위는 공정한 채용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