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병도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 한병도 의원실
▲ 한병도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 한병도 의원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확진·의심환자 이송을 담당하는 구급대원들의 불안과 우울증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한병도 의원(더불어민주당·전북익산을)은 코로나19 확진·의심환자 이송을 담당하는 소방대원들의 육체·정신적 피로도가 얼마나 가중되고 있는지 진단하기 위해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구급대원들을 대상으로 '우울증에 대한 진단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3062명의 소방 구급대원들이 참여한 설문조사는 지난달 24~29일 인터넷을 통해 진행됐다. 일선에서 근무하는 구급대원이 1만2343명인 점을 감안했을 때 전체 4분의 1이 설문조사에 참여한 셈이다.

조사 결과 전체 대상자 가운데 1295명(42%)은 심각한 우울증상, 709명(23.2%)은 고도의 불안증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06명(26.3%)이 신체화 증상을 보였으며 442명(14.4%)은 정도가 심각한 것으로 확인됐다. 497명(16.2%)은 수면장애 고위험군으로 조사돼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었다.

결과를 분석한 장승호 원광대 정신의학과 교수는 "조사 대상자들의 불안과 우울증상의 비율이 매우 높았다"며 "신체화 증상과 수면장애의 유병률 또한 일반인에 비해 현저히 높았다"고 말했다.

장 교수는 "불안에 비해 우울증상의 비율이 높은 것은 코로나19로 인한 장기간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노출과 강도 높은 사회적거리두기로 인한 대인관계의 단절, 사회적 고립을 반영하는 결과라고 볼 수 있겠다"고 말했다.

한병도 의원은 "소방 구급대원들은 코로나19 환자 발생 때 가장 먼저 접촉해 이송하는 업무를 하는 등 장시간 위험에 노출돼 있다보니 누적되는 피로로 인한 스트레스가 상당한 것 같다"며 "코로나19 대응 대원들의 우울증과 전반적인 심신건강관리를 위해 맞춤형 전문 상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정부의 국정과제인 119트라우마관리센터 설립이 조속히 추진돼 소방공무원의 직무 스트레스 해소뿐 아니라 상시적으로 스트레스 예방과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 한병도 의원실 자료
ⓒ 한병도 의원실 자료
ⓒ 한병도 의원실 자료
ⓒ 한병도 의원실 자료
ⓒ 한병도 의원실 자료
ⓒ 한병도 의원실 자료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