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준현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 강준현 의원실
▲ 강준현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 강준현 의원실

한국건설관리공사가 옵티머스 사모펀드에 투자한 과정이 석연치 않다.

2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강준현 의원(더불어민주당·세종을)이 한국건설관리공사에서 제출받은 회사 자금운용 적정성에 대한 특정감사 처분요구서에 따르면 공사는 20억원을 위험성이 높은 옵티머스 사모펀드에 투자했다. 하지만 투자 결정 과정에서 적절한 보고체계 없이 진행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모펀드는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주식·채권 등에 운용하는 펀드를 말한다.

공사 재무팀장은 NH투자증권 담당자에게 상품 설명을 유선을 통해 듣고 정기예금과 다른 사모펀드라는 사실을 인지했지만 20억원을 예치했다. 투자금 회수가 불투명한 상태다.

공사가 최초로 투자하는 펀드 형태임에도 판매·운용사의 재무상태와 상품에 대한 분석·위험성평가 등이 전혀 없이 진행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손실위험이 있는 펀드에 투자할 때는 사장 승인 후 투자해야 하지만 재무팀장은 부서장에게 정식 공문도 아닌 간의 결재식의 자금 운용계획서로 결재를 받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재무팀장은 직원에게 예금 종류를 펀드에서 정기예금으로 변경하라고 지시해 사모펀드 투자내역을 감추려했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당시 최종결재권자인 사장과 부서장은 퇴직상태다. 이들에 조사가 필요하지만 대면 면담을 거부해 실질적 조사가 어려운 상황이다.

공사는 의원실을 통해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신청과 민사소송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준현 의원은 "국민의 세금을 기반으로한 공적자금을 위험성이 높은 사모펀드에 투자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며 "이런 결정을 팀장이 단독으로 결정하고 즉흥적으로 진행했다는 것은 국민의 눈높이와 상식을 크게 뛰어넘는다"고 말했다.

이어 "공사는 책임자 처벌과 투자금 회수에 모든 노력을 다해 다시는 이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내부 규정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며 "공공기관의 공적자금 사용은 더욱 안정적으로 투자돼야 한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