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소득 4만달러를 향해 가는 대한민국에서 소방은 매우 중요한 국가 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다. 화재나 사고로 인한 경제적 비용과 사회적 비용이 워낙 크기 때문이다.

건물을 쉽게 건설하고 없앨 것이 아니라, 하나를 건설하더라도 잘 건설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산업구조의 고도화로 건설비보다 사고 이후의 처리 비용이 더 많이 드는 이유와 같다.

생명의 중요성을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는 것처럼 소방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인식만 있을 뿐, 이해도 면에서 소방의 중요성을 강조하기에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필요할 때 찾을 수 있는 조직이라는 신뢰는 있지만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하는지 알지 못하는 때가 많아 간혹 오해를 받기도 한다. 소방 관련 연구를 한다고 하면 곧잘 듣는 질문이 '화재 신고로 소방차가 출동하면 비용을 지급해야 하는가’다. 최근에는 소방의 국가직화를 알기 쉽게 설명해 달라는 주문도 많다.

<나는 대한민국 소방관 김상철입니다>(윤성사·1만2000원) 집필 의도가 바로 여기에 있다. 시민이 소방을 알기 쉽게 하자는 취지다. 김상철, 정요안 소방관은 소방 관련 학위가 있지만, 굳이 학문적 접근을 하지 않고 현직 소방관으로서 현장의 전문성을 담는 데 집중했다.

학자로서 객관성을 유지할 수도 있었지만, 시민 관점에서 궁금할 수 있는 소방이야기를 현직 소방관의 체험을 통해 설명하는 방식으로 전달하고자 했다. 시민과 함께하는 것이 소방의 존재 이유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3개의 장으로 구분돼 있다. 제1장은 소방관과의 대화를 통해 시민들이 소방을 친근하게 그리고 알기 쉽게 소개했다. 직업 선택으로 고민하는 젊은이들에게 소방을 직업으로 선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려는 의미도 담고 있다.

제2장은 소방의 현장에서 느낀 체험을 담고 있다. 조금만 조심하면 피할 수 있는 사고 현장의 경험담을 통해 일반 시민들이 주의해야 할 내용을 담고 있다. 제3장은 소방의 발전과 미래를 위한 과제를 담고 있다. 이러한 과제는 국민적 공감대와 지지가 필요한 주제들이다.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해 소방에 대한 인식이 조금이라도 변화되고, 시민들이 소방에 대해 친숙함을 느끼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저자 김상철 △경민대 소방안전학과 졸업 △경희사이버대 사회복지학과 졸업 △KFCC가족상담센터 1년 과정 수료 △경기대 공공정책학 석사 △한성대 행정학과 박사 △서일대 레저스포츠학과 겸임교수 △한국행정개혁학회 소방특별위원회 위원 △서울소방재난본부 송파소방서 근무 ◇논문 및 저서 △소방공무원 보건안전 보호대책을 위한 정책 연구(경기대 공공정책학과 석사논문) △우리나라 소방공무원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결정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한성대 행정학과 박사논문) △소방심리학의 이해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