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동진 도봉구청장이 도봉구청 자운봉홀에서 열린 기후위기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협치공론장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도봉구
▲ 이동진 도봉구청장이 도봉구청 자운봉홀에서 열린 기후위기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협치공론장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도봉구

서울 도봉구는 구민들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실행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협치공론장'을 마련했다.

공론주제는 사전설문조사를 통해 주민들의 관심·논의대상을 분석했다. 기후위기 감축과 적응을 대의제로 선정했다. 중의제로 탄소감축분야 3개, 계층별 적응분야 3개를 선정했다.

19일 도봉구에 따르면 기후위기에 따른 사회문제가 공공의 이슈가 됐다. 지역안 관심과 행정 부서 협업의 필요성으로 민관·관관·민민협치의 주제로 선정됐다.

코로나19로 인해 협치공론장은 기후위기 관련 영상과 자료를 사전에 공유해 주민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에 맞춰 50인미만 사전 신청자들의 참여로 진행됐다.

도봉구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추진하는 다양한 행정 대책을 설명했다. 이어 주민과 지역안에서 협치로 실행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협치공론장 결과 공유와 설문조사 등의 의견수렴 절차를 통해 더 많은 주민 참여를 이끌고 지역주민의 의견을 청취해 구정에 반영할 예정이다.

구는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조례를 제정, 지속가능한 협치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지역 사회혁신계획을 수립하는 등 타 지자체보다 발빠르고 의미있는 행보를 이어왔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그린뉴딜 추진과 탄소배출 제로 실현을 위해  2050 도봉구 온실가스 감축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협치 공론장은 구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됐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