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
▲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

부산항에 폭발성 위험물질이 7000톤 넘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항만 위험물질 관리주체가 너무 많아 폭발사고에 비한 '컨트롤타워'가 명확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4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최인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부산사하갑)이 해양수산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말 항만에 보관하고 있던 주요 폭발성 위험물질은 7728톤에 달한다.

부산이 7646톤으로 99%를 차지하고 울산항 60톤, 광양항 22톤 등이다.

부산은 신항에 5990톤, 북항에 1656톤을 보관하고 있다. 북항은 부산역과 도심지 바로 인근에 있어 사고가 발생하면 커다란 인명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

부산에 보관하고 있는 위험물질은 과산화수소가 46%으로 가장 많고, 시안화나트륨 42%, 질산암모늄 12% 등으로 나타났다.

질산암모늄과 과산화수소는 올해 발생한 레바논 베이루트항 사고와 인천 화학공장 폭발사고 원인 물질이다. 시안화나트륨은 2015년 중국 텐진항 폭발사고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해양수산부 자료에 의하면 2019년 전국 폭발성 위험물질 취급량은 93만톤으로 부산이 82%를 차지한다.

하지만 위험물에 따른 컨트롤타워는 제각각이다.

현행 법령상 선박 위험물은 해양수산부가 관리하고 하역작업과 이동은 항만운영사가 한다. 보관하고 있는 위험물은 물질 종류별로 소방청, 환경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소관 부처가 각각 관리한다.

위험물안전관리법에 따른 위험물은 소방청, 화학물질관리법상 유해화학물질은 환경부, 원자력안전법에 따른 방사설물질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관리감독한다.

위험물 취급량은 해양수산부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항만안의 보관량은 항만사업자를 통해야만 파악이 가능한 상황이다.

최인호 의원은 "위험물 보관량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폭발사고 발생때 상황을 통제할 컨트롤타워가 불명확하다"며 "해수부는 보관량 확인시스템을 마련하는 등 보관기간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타 기관들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폭발사고 예방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 최인호 의원실 자료
ⓒ 최인호 의원실 자료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