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 힘 박수영 의원
▲ 국민의 힘 박수영 의원

부산항에 입출항하고 있는 선박 규모가 점차 대형화 되고 있다. 하지만 소방정은 24년전 수준에 머물러 대형 선박화재에 대처가 불가능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13일 행정안전위원회 박수영 의원(국민의 힘·부산남구갑)이 소방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소방청은 2021년 예산안으로 다목적 소방정 1대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소방청이 추진하고 있는 다목적소방정은 500톤급으로 최고 방수량은 19만L/분, 수직 최대방수거리 80m에 달한다.

해수부 통계 자료에 따르면 3년간 부산의 전국 항만별 입항 현황은 25.5%로 전국 1위다.

컨테이너 처리량 역시 75.05%로 전국 처리량의 3/4을 담당하고 있다. 10만톤 이상 컨테이너 처리량의 87.17%가 부산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때문에 부산이 명실상부한 항만물류의 거점이 되기 위해 재난방지와 안전조치도 이에 걸맞아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울산 염포부두 선박 화재로 18명의 부상자가 발생했고 559억원의 재산피해가 생겼다. 태국은 대한민국 국적의 컨테이너선에 화재가 발생해 133명의 인명피해와 200억원의 손실을 입었다.

부산은 2대의 소방정을 운용하고 있지만 수직 최대방수거리가 30m밖에 되지 않아 다목적 소방정이 절실한 상황이다.

박수영 의원은 "부산은 16개 부두와 15개가 넘는 위험물 저장소가 산재돼 있다"며 "지금의 소방정으로 대형선박화재때 부산신항까지 최소 1시간 넘게 걸리고 가더라도 상층부 화재 진압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 박수영 의원실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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