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진석 의원 "무한책임 서비스 해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대아파트 하자보수 민원은 감소한 반면 하자보수 민원처리 결과에 대한 불만족도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의원(국토교통위원회·충남천안갑)이 7일 LH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9년 장기임대·공공임대·분양주택의 하자보수 민원은 6306건에 달했다.
2016년(1만1661건) 대비 5355건이 감소한 수치다. 하자보수 처리 결과에 대한 불만족 민원은 2019년에 5839건 접수, 2016년(3868건)과 비교했을 때 1971건 증가했다.
2019년 접수된 하자보수 처리 결과에 대한 불만족 민원 가운데 기능 불량, 설비 디자인, 소음 등의 민원이 3104건으로 전체의 53.2%를 차지했다.
이어 기계공사(설비·배관·수도) 861건, 조경공사 426건, 전기공사 284건, 창호공사 244건 순으로 차지했다.
문진석 의원은 "LH는 무한책임의 자세로 임대아파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초래하는 고질적인 하자보수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 개선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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