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은 경북대 정희영 교수진과 공동연구로 바이오플라스틱의 분해를 촉진하는 곰팡이 균주를 찾았다고 6일 밝혔다. 

바이오플라스틱은 옥수수 같은 식물 바이오매스와 미생물이 생산하는 고분자 폴리에스테르류를 이용해 의료용 튜브, 포장제 등을 만든다. 

바이오플라스틱은 자연계에서 분해되지 않는 일반 플라스틱과 달리 토양의 미생물에 의해 생분해된다.

하지만 일부 바이오플라스틱은 완전분해가 어려워 분해되는데 수년이 걸리기도 한다.

연구에 사용한 분해되기 힘든 바이오플라스틱은 '폴리카프로락톤 디올(PCL)'과 '폴리유산(PLA)'으로 의료용 튜브, 봉합사 등을 비롯해 포장·코팅제로 사용되고 있다.

연구진은 토양에 서식하는 곰팡이가 가진 물질의 분해 능력에 주목, 국내 10여곳의 토양에서 분리한 200여개 곰팡이 균주를 대상으로 바이오플라스틱의 분해 능력을 확인했다.

연구 결과 7개 균주가 분해 능력이 높다고 나타났고 균주에 따라 분해할 수 있는 물질과 시간이 다르다고 나왔다.

이 가운데 곰팡이 푸시콜라 아세틸레리아가 PCL과 PLA를 모두 분해했다. 탈라로마이세스 피노필루스는 PLA를 효모인 아피오트리쿰 포로섬은 PCL을 분해했다.

PCL 분해는 균주에 따라 7~14일 정도 걸리며 PLA의 완전분해는 45일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국내 토양에 자생하는 곰팡이를 활용해 바이오플라스틱 폐기물을 분해하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국립생물자원관은 분해효소 유전자 파악 등 분해 원리 연구를 추진하고 바이오플라스틱 생분해 공정에 활용하기 위해 균주들에 대한 특허를 최근 출원했다.

배연재 국립생물자원관장은 "미생물은 분해자로 생태계 물질 순환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다"며 "미생물이 가진 분해능력을 오염정화에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미생물을 찾아내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