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닭고기 취식빈도 조사 결과 ⓒ 농촌진흥청 자료
▲ 닭고기 취식빈도 조사 결과 ⓒ 농촌진흥청 자료

닭고기 소비가 코로나19로 3.6% 늘었다. 10가구 가운데 7가구가 주 1회 이상 소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배달과 인터넷 구매가 늘었다.

농촌진흥청은 20대 이상 69세 이하 성인 남녀 1100명을 대상으로 가정내 소비와 외식소비로 나눠 조사를 통해 이같이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조사 결과 한국 성인 1인당 닭고기 연간 소비량은 2017년 조사보다 1.2㎏ 늘어난 15.76kg으로 나타났다.

닭고기를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소비하는 가구는 전체의 70.8%였다. 이는 2017년 대비 5.6% 포인트, 2014년 대비 18.2% 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2014년 이후 닭고기 소비 빈도가 꾸준히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직장인이나 1인 가구 등 성인의 56.3%가 주 1회 이상 집밖에서 외식으로 닭고기를 소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정에서 닭고기를 구입할 때 우선하는 기준은 신선도(63.6%)라고 답했고, 가격(39.9%), 육질(36.9%), 유통기한(29.1%) 등이 뒤를 이었다.

닭고기 부위별로 '닭 한 마리(15.4%)'를 소비하겠다는 응답은 2017년 대비 0.6% 포인트 소폭 상승했다. 반면 '닭 부분육'은 3.8% 포인트 상승한 32.8%로 나타났다.

올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전체 닭고기 소비량이 3.6%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집밖에 나가지 않고 가정에서 닭고기를 배달해 소비한 비율은 11.5% 늘었다.

닭고기 구입처로 2017년 대비 대형 할인점, 기업형슈퍼·일반슈퍼, 백화점, 전통시장 이용률은 줄어든 반면, 인터넷 쇼핑몰 이용은 4.6%에서 24%로 크게 증가했다.

코로나19로 닭고기 구입 장소가 바뀌었다고 응답한 가구는 13.2%로 나타났다.

오형규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기술지원과장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 기호에 맞는 생산기술을 개발해 닭고기 소비 촉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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