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영교 행안위원장 "안전운전 홍보·단속 강화 필요"

▲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위원
▲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위원

지난해 어린이 교통사고는 10.4%, 어린이 보호구역안 교통사고는 30.3%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5~6월, 월·금요일, 오후 4~6시 하굣길에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서울중랑갑·행정안전위원장)이 행정안전부와 도로교통공단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5년간 어린이 교통사고는 △2015년 1만2191건 △2016년 1만1264건 △2017년 1만960건△2018년 1만9건으로 하향세였다.

2019년 1만54건으로 다시 증가했다. 사망자는 줄었지만 부상자는 1만4115명으로 12.5% 늘었다.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사고도 △2015년 541건(사망 8명) △2016년 480건(사망 8명) △2017년 479건(사망 8명) △2018년 435건(사망 3명)으로 하향세였다.

2019년 567건(사망 6명)으로 발생과 사망자는 모두 증가했다. 월별로는 6월 1129건(10.2%), 5월 1119건(10.1%)에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요일별·시간대별로는 금요일 오후 4~6시 418건, 월요일 오후 4~6시 398건으로 주로 하굣길에 많이 발생했다.

어린이 교통사고를 일으킨 가해자의 법규위반사항으로는 △안전운전의무 불이행 52.1% △신호위반 12.6% △보행자 보호의무위반 9.8% 순으로 나타났다.

가해자 차종은 승용차가 71.6%로 가장 많았고 화물차는 9.4%였다.

시도별 사고 증가율로 보면 울산이 41.6%로 가장 많이 늘었다. 이어 △대구 36.4% △세종 30.6% △대전 22.6% △충남 20.8% 순으로, 서울 10.8%보다 높았다.

서영교 위원장은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사고가 30.4%나 증가하고 사망자도 늘어났다는 점은 매우 안타깝다"며 "2017년 기준 어린이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는 0.9명으로 OECD 회원국 29개국 가운데 21위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이어 "어린이 교통사고가 주로 하굣길에 발생한다"며 "어린이 보행안전 지킴이 활동을 더욱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행정안전부는 2022년까지 어린이 보호구역안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제로화'를 위해 많은 예산을 투입해 교통안전환경개선사업을 하고 있다.

어린이보호구역 개선 예산만 해도 지난해 214억2000만원에서 올해 1276억원으로 6배 늘어났다. 주요 예산은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비(4233곳 955억원)다. ⓒ 세이프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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