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2021학년도 대입 관리방향을 발표했다.

29일 교육부에 따르면 각 대학은 교육부의 권고사항을 토대로 대학의 여건과 평가유형 등을 고려해 자체 방역 관리계획을 수립했다.

교육부는 방역 권고사항과 전형별 수험생 접촉 위험, 코로나19로 인한 사정변경 등을 반영한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의 승인을 거쳐 평가의 공정성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2021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을 변경했다.

교육부는 수험생과 지역감염의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코로나19 상황에서 대입 응시기회를 보호하기 위해 방역당국 등과 협의해 대학별평가를 집합금지 예외사유로 인정하고 자가격리 수험생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을 8개 권역으로 나누어 별도고사장을 설치키로 했다.

대학이 가급적 모든 전형에서 격리자 응시를 지원하도록 권고하되 일부 전형은 별도시험장에서의 응시 제한이 불가피한 경우 사전에 수험생에게 안내할 수 있도록 했다.

2021학년도 수시전형 원서접수 28일 마감돼 대학별평가 지원 수험생이 확정된 후 다음달부터 본격적으로 중앙방역대책본부-대교협·전문대교협의 상황관리 체계가 운영된다.

대학이 탑재한 수험생 정보와 질병관리청의 격리·확진자 정보를 기반으로 대교협은 수험생의 격리·확진 정보를 생성한다. 격리 수험생은 유의사항 등을 전화나 문자 형태로 안내받게 된다.

전형운영 대학은 이 정보를 토대로 수험생 응시지원이 필요한 권역과 인원을 파악한다.

대학별평가 기간 가운데 별도시험장에서 평가를 운영·관리한다. 별도시험장은 대학별평가 상황관리가 시작되는 10월부터 격리자 수험생의 추이를 감안해 배치를 시작한다.

대학은 전형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격리자 수험생을 대상으로 △응시가능여부 △본인의 평가 장소와 일시 확인 △관할 보건소에 외출요청 △별도시험장 자차 이동 △이동 가운데 휴게소·식당 등 출입 유의사항 등 행동 수칙을 안내한다.

교육부는 지난달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대학별전형 방역관리 안내'와 별도시험장을 활용한 격리자 수험생 응시지원에 필요한 추가적인 안내사항을 대학에 제공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올해 수능은 정부 전체의 선제적인 방역 조치와 국민들의 따뜻한 배려와 방역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차질없이 수능을 시행하도록 응시환경, 방역환경 조성을 위해 범정부적으로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