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부산도시가스, 한국가스안전공사와 지하시설물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굴착기 위치 추적시스템(E-GPS) 실증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무단 굴착으로 발생하는 가스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앞으로 E-GPS 통합플랫폼을 구축해 지하 매설물 사회안전망을 확보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최근 5년간 전국에서 발생한 도시가스 사고의 원인을 분석한 결과, 2019년에 14건의 굴착사고가 있었고 매년 80% 이상 증가한 것으로 파악했다.

이 가운데 79%가 굴착기 관련 사고였다. 주된 요인이 도시가스사업법에 따른 굴착공사 정보지원센터 미신고 무단 굴착공사로 드러났다. 

부산시와 관계기관은 전국 최초로 정보통신기술(ICT)과 무선통신망을 사용해 무단 굴착공사를 원천 예방하고, 안전한 부산을 만들기 위해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주요 사업은 굴착기, 천공기 등 굴착 건설중장비에 GPS 단말기를 부착하고 이 정보를 실시간으로 도시가스와 관계기관 등이 공유해 무단 굴착을 방지한다.

부산시와 부산도시가스는 올해 38개 업체에 대한 실증사업을 바탕으로 효과와 도입 가능성을 검증한다.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4년간 적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지역 중소기업을 통한 관련 부품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을 통해 관련 산업도 육성한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도시가스 지하시설물 안전망을 구축하는 포스트 코로나에 맞는 민·관 협업 모델"이라며 "선진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안전한 부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